카카오 채널

첫 아기를 위한 방 꾸미기, 기본 사항과 필수용품 소개

김선일 2019-04-11 00:00:00

첫 아기를 위한 방 꾸미기, 기본 사항과 필수용품 소개
▲첫 아기를 위한 방을 꾸미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출처=셔터스톡)

처음 아기를 갖는 부부라면, 아기 용품에 대해 익숙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생각만으로는 쉬울 것 같지만 실제로는 여간 복잡한 것이 바로 아기 방 준비다. 아기 방은 시각적으로 예쁘고 아름다워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아이에게 필요한 필수품을 제대로 제공하고 공급할 수 있어야하는데 더욱 초점을 둬야한다. 아기들은 또한 매우 섬세하기 때문에 물건을 구입할때도 항상 주의깊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아기를 가지고 있다면, 출산 몇 개월 전부터 아기 방을 꾸밀 게획에 착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와 관련, 아기 방을 준비하기 전 고려해야할 기본적인 4가지 사항과 관련 물품을 소개한다.

아기 방 준비에 필요한 4가지 기본 사항

1. 자는 곳

요람이나 유아용 침대, 혹은 작은 사이즈의 침대뿐 아니라, 아기가 누워서 편안히 잠자고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실 잦은 사고는 아기가 편안히 쉴 수 없는 장소에서 일어나기 마련이다. 가령 침대에 너무 많은 장난감이 놓여져있어 오히려 잠에 방해될 수 있는 경우다. 이에 저자극성의 부드러운 질감을 가진 매트리스를 선택해 아이가 편안한 숙면을 취하도록 돕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리고 아기가 점차 성장하면서 다른 장난감이나 여타 필요한 도구를 함께 비치할 수 있다.

2. 옷 갈아 입는 곳

아기를 목욕시킨 후 옷을 갈아입히는 것 자체도 매우 스트레스다. 제대로 누워있지도 않은 아이를 억지로 바닥에 눕혀 기저귀나 옷을 갈아입히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 이에 방 안에 특정 장소를 지정하고 이를 아이의 기저귀나 옷 갈아입히는 전용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많은 부모들이 굳이 이러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사실 이 공간에서 가장 많은 청소 용품과 쓰레기 등이 나올 수 있어 더욱 용이하다.

3. 저장 공간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다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기에는 장난감부터 각종 기타 아이템들이 속할 수 있는데, 아이가 성장하면서 관련 물품이 늘어난다는 것을 감안할때 이러한 저장 공간의 별도 비치는 특히 필수적이다. 이 공간에서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다 찾고 정리할 수 있어 찾는 시간을 절약해줄 수 있다.

4. 음식 먹는 곳

수유나 음식을 주는 공간은 어디에서든 가능할 수 있지만, 별도로 공간을 지정하면 다른 소음을 방지할 수 있어 좋다. 사실 아이가 음식을 먹을때도 몸과 마음이 편안해야한다. 그러나 다른 부엌이나 화장실에서 큰 소리가 들린다면 이는 아이의 휴식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 이에 이 공간에 작은 탁자와 의자, 그리고 은은한 조명을 설치해 분위기를 알맞게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첫 아기를 위한 방 꾸미기, 기본 사항과 필수용품 소개
▲아이가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곳은 침대다(출처=셔터스톡)

필수적인 유아 용품

출산 예정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아기 방 준비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해 필수적으로 비치해야할 품목들을 알아보자.

* 유아용 침대

아이가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곳은 바로 침대다. 이에 견고하고 튼튼한 구조의 안전한 유아용 침대를 최우선 순위로 두어야한다. 그리고 가능한 멀리서도 아기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다.

* 매트리스

유기농이나 저자극성, 혹은 방수처리가 된 매트리스는 수면 중 아이를 편안한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동생이 생길 것에 대비해 가능한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의자와 베개

아기가 편안할 수 있으려면 아기를 돌보는 부모도 편안해야한다. 이에 아기를 지켜볼 수 있는 아주 안전하고 편안한 구조의 의자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는 수유시에도 유익하게 쓰일 수 있다.

* 수납장 및 옷장

아기는 금방 금방 자라기 때문에 이에 옷의 크기도 매우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이에 넉넉한 옷장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아기의 물건을 쉽게 분류할 수 있는 수납장이 딸린 가구를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

[팸타임스=김선일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