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자녀를 망치지 않는 교육법

강규정 2017-11-08 00:00:00

자녀를 망치지 않는 교육법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아이를 가지기 전에는 "나는 내 아이는 절대 버릇없는 아이로 키우지 않을 거야"라고 말하기 쉽다. 그렇다, 말하기는 쉽다. 하지만 직접 아이를 낳아 길러보면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게 된다. 계속 울고 보채는 아이를 달래기 위해 아이가 원하는 선물을 모두 주려고 하지는 않는가? 관심이나 사랑을 주기도 전에 일단 장난감이나 간식부터 내밀지는 않는가? 아이들이 울거나, 원하는 것을 손에 넣지 못해서 짜증을 부리는 것을 보기 좋아하는 부모는 드물다.

자녀를 너무 오냐오냐한다면?

꼭 필요한 것과 그냥 원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부모의 관점에서 볼 때 어린이는 사랑, 인도, 보호, 음식, 교육 및 의료가 필요하다. 반면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비디오 게임, 스마트폰, 패션 의류, 최신 유행 물품 등이다. 또 현재 우리 사회에는 부모가 자녀를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가득 차 있다.

전문가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너무 많은 물질적 선물을 제공하는 것,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는 것, 아이들에게 집안일을 시키지 않는 것, 가정의 규칙을 만들지 않는 것이 아이들의 응석을 지나치게 허용하고 받아주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이들의 응석을 받아주고 뭐든 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해준다는 것은 단순히 5살짜리 어린이에게 인기 가수와 비슷한 복장을 입힌다거나 중학생 아이에게 수많은 외박을 허용하고 고삐를 풀어주는 것뿐만이 아니다. 부모의 만족을 위해 아이들에게 최고로 좋은 것만을 경험하게 하는 것도 문제다.

자녀를 망치지 않는 교육법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부모는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에 대해 자녀에게 거짓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실수로 인한 자연스런 결과를 맛보지 못하도록, 부모가 미리 나서서 차단해 버리면 아이들을 망치게 된다. 아이들은 자신의 선택이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엄마가 혹은 아빠가 대신 해 줄게. 엄마가/아빠가 도와줄게 다시 해 봐"라고 말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부모의 책임은 아이들이 '부모가 없이도 혼자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준비하도록 돕는 것이다. 부모가 영원히 아이의 곁에 머무르며 도와줄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4살짜리 아이에게 직접 옷을 입고 신발을 신도록 하는 것, 10대 자녀에게 직접 세탁기를 돌리고 빨래를 널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이들에게 생존에 필요한 생활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이다.

2001년에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응석을 부리고 부모에게 의존하며 자란 자녀들은 다음과 같은 인식을 지니고 클 가능성이 높다.

1. 지적이고, 부유하고, 창조적이지 않으면 행복하지 않다.

2. 내 행복은 나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자녀를 망치지 않는 교육법
▲ 사진 출처 : 123RF

3. 과정에서 혹은 부분적인 실패는 전체의 실패나 마찬가지다.

4. 인생의 많은 좋은 것들을 놓치면 행복할 수 없다.

5. 혼자는 불행하다.

6. 누군가가 나와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나를 싫어하는 것이다.

7. 내 행복은 나 자신보다 주변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8. 내가 하던 것에 실패하면 나는 사람으로서 실패한 것이다.

자녀를 망치지 않는 교육법

자녀를 망치지 않는 법

집 안을 평화롭고 조용하게 유지하기 위해 자녀에게 계속해서 선물을 안겨 준다면 자녀는 현실 세계의 기본을 모르는 사람으로 자랄 것이다. 부모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자녀에게 규칙을 가르치고 강조하는 것이다.

1. 규칙에 충실하라. 자녀가 아주 어릴 때부터 울지 않고, 떼를 쓰지 않고 기다리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가르쳐라. 또 당신이 말한 것은 반드시 지켜서, 아이에게 규칙이란 일관된 것이라고 알려줘야 한다.

2. 자녀가 가사일을 돕게 하라. 자신이 사용한 장난감을 치우는 일, 사탕 껍질처럼 자신이 먹은 간식에서 나온 작은 쓰레기를 직접 버리는 일 등의 작은 가사일이라도 좋다. 아이들이 책임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만히 기다리면 남이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일은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라.

3. 실망과 실패를 경험하게 하라. 아이도 실패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더 큰 실패를 마주했을 때 좌절하지 않는다.

4. 자녀와 거래하지 말라. 예를 들어 네가 이것을 하면 엄마가/아빠가 저걸 사줄게라고 말하지 말라. 그러면 자녀는 모든 일에 대해 보상을 기대하고 요구하게 된다.

5. 모든 일에 "안 돼"라고 말하지 말라. 자녀가 하려는 모든 일에 반대한다면 자녀는 자신이 나쁜 어린이라고 생각하고 더욱 삐딱한 방향으로 자란다. 자녀의 행동이나 요청이 합리적이라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녀가 그것을 즐길 수 있게 도와라.

6. 자녀를 과소평가하지 말라.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의 차이를 가르치고 원하는 것이 있다면 가사일을 돕는 등의 일을 하도록 만들어라. 아이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지 말라. 아이가 스스로 고군분투해서 해결하도록 둬야 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꼭 줘야 하는 것은 물질적인 가치가 아니다. 자녀에게 올바른 규칙을 알려주고, 자녀를 올바른 방식으로 징계하는 것이다. 자녀가 자긍심있고 책임감있는 성인으로 자라도록 도와야 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