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갑자기 높은 액수의 돈이 필요하게 되어 난처할 때가 있다. 그보다 더 난처한 상황은, 바로 높은 액수의 돈이 당장 필요하게 된 긴급한 때이다.
흔히들 여유자금 이상의 돈이 갑자기 필요하게 됐을 때는 대출을 떠올리곤 한다. 또한, 모두가 가급적이면 낮은 대출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은행권 대출을 가장 먼저 염두에 둔다. 하지만 시중은행에는 당일대출이 가능한 금융상품이 그리 많거나, 있어도 대출한도 등에서 제약이 있는 게 사실이다. 은행은 가장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금융기관인 만큼, 과연 이 사람이 이렇게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도 될 만한 사람인가를 면밀히 검토하는 심사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온라인상에는 저신용자 또는 직장인당일대출이 가능하다고 선전하는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등의 2금융권 광고들이 많다. 이러한 2금융권 대출상품들은 시중은행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대출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편의성을 통해 이러한 맹점을 상쇄하려 하는데, 대출신청에 복잡한 서류가 필요치 않는 상품도 있고, 4대 보험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비정규직 등의 직장인이더라도 재직 동안 받은 급여를 통장으로 수령했다는 것만 증빙할 수 있어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걱정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신용기록조회가 남지 않는 가조회를 이용하기 때문에, 대출 관련으로 2금융권 업체들과 상담을 진행하려는 직장인이라면 해당 업체가 가조회를 이용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된다.
한 금융사에서 대출을 전문으로 상담해 온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당장 급하다고 인터넷으로 아무 곳이나 조회하다가 대출조건이 가장 쉬운 대부업체를 이용하곤 한다. 물론 당장 대출을 받을 때는 쉽게 승인이 되지만, 상환할 때가 되면 높은 이자 때문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때문에 당일대출과 같은 긴급한 경우라도, 1, 2금융권에서 진행이 불가능한 수준이 아닌 상담을 통해 이쪽의 금융상품을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