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해양레포츠센터는 해양레포츠의 대중화를 이끌어나가겠다는 포부와 함께 2011년 설립되었다. 연면적 5121㎡(약 1552평) 규모로 지난 2008년 착공해 4년간 147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완공됐다.
울진해양레포츠센터는 대형 스킨스쿠버 전용 잠수풀을 보유하고 있으며 숙박, 강당, 강의실 등 다양한 시설이 구비돼 있어 200명의 교육생을 수용할 수 있다.
울진해양레포츠센터 관계자는 센터에서 스쿠버다이빙에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먼저 일회성으로 스쿠버 다이빙을 경험할 수 있는 체험다이빙 프로그램으로, 스쿠버다이빙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초 이론, 장비 소개, 잠수풀 체험을 실시한다. 개방수역 체험다이빙은 강사의 인솔하에 5~10M 정도의 수중세계를 탐험한다.
다음은 라이선스 프로그램이다. 울진 해양레포츠센터에서는 잠수풀 교육과 동시에 가능한 ALL-IN-ONE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다이버 라이센스가 발급된다. 그 외에도 오픈워터, 어드밴스, 레스큐, 다이브마스터, 인스트럭터 등 초급 입문과정부터 지도자 과정까지 마스터할 수 있다.
산업잠수아카데미도 운영 중이다. 해양개발의 기본이 되는 각종 해양기반 시설을 설치, 유지, 보수할 수 있는 스쿠버잠수, 산업잠수, 수중용접 및 공사, 수중 검사, 수중 시공, 해양토목 및 측량기술 등을 습득해 국제잠수 자격의 해양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다.
해양레포츠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체계성, 과학성, 안정성, 흥미유발이 가능하도록 운영하여 교육효과를 높인다. 또 거북초, 큐젬초포인트 다이빙을 통해 수중세계의 신비로움과 다채로운 모습을 느낄 수 있어 이색적인 경험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울진해양스포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