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차량을 운행할 때 창문을 닫고 히터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자동차 실내 청결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지 않으면 자동차 안에 있던 세균이나 곰팡이가 공기를 통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들어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실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 조사에 따르면 핸들과 핸들커버에 서식하는 세균은 5300RLUs(Relative Light Unit : 청결도 검사단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가정의 화장실 변기에서 검출되는 세균량이 200RLUs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약 250배 이상의 세균이 핸들에 번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에어컨 필터, 바닥매트, 시트, 송풍구 등 자동차 실내 곳곳이 세균 번식지로 알려져 있다.
차량 전문가들은 겨울철 자주 사용하는 히터의 필터는 1년 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에어컨·히터 송풍구는 작은 브러시나 면봉으로 꼼꼼히 닦아서 사이사이의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또한 운전대는 물티슈를 이용해 수시로 닦아주거나 알코올이나 전용 세정제 등 살균기능이 있는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닦아주는 것이 좋다. 바닥 매트와 시트는 눈에 보이는 이물질을 제거한 후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세척하면 된다.
자동차 실내 세차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내 크리닝 전문 대구우리집자동차는 다른 업체와 달리 신개념 스팀장비를 사용하여 세균과 먼지를 박멸한다.
스팀세차 전문 '대구우리집자동차'는 자동차 에바크리닝 시공 전문 업체이기도 하며, 중고자동차담배냄새, 구토음식물냄새 제거까지 가능한 특수세차 전국 업체다.
서비스는 연중무휴 이용 가능하며, 크리닝 시간 동안 렌트카를 무료로 대여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한편, 대구우리집자동차는 자체 교육센터를 운영하여 실내크리닝 창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