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123RF |
지식에 대한 학습능력만큼이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이것을 태어날 때부터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감정 능력을 키워주려면 어떤게 필요할까? 이제부터 최근 자녀의 감정에 대한 교육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감정 코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심리학자 거트만 박사는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그는 일반적으로 자녀에게 감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부모와 그렇지 않은 부모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지침을 가진 부모들은 '감정코칭'이라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자녀의 감정에 개입한다.
거트만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감정 코칭은 슬픔과 행복과 같은 자녀의 감정을 가치있게 평가하고 그에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이자 육아 스타일이다. 이것은 일생 동안 지속될 가치있는 기술이다. 감정 코칭을 사용하는 부모와 함께있는 아이들은 건강한 방법으로 자신의 감정을 배운다. 이 결과는 학교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두고, 덜 아프고, 다른 사람들과 더 강한 우정을 만들어낸다.
감정 코칭의 기본단계는 아래와 같다.
1단계: 자녀의 감정을 인식하기 - 자녀의 감정을 인식한다는 것은 부모가 자녀의 감정과 경험을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는 부모가 반응을 보이는지를 알 수 있다. 자녀가 무엇을 느끼는지에 대해 들어야 한다. 자녀가 아기 일떼 부모는 아기가 사랑과 안전을 느끼게 만드는 능력을 개발했다. 부모는 아기가 배가 고프거나, 변화가 필요하거나, 포옹을 원하거나, 피곤할 때에 주의를 기울였다. 아기가 관심, 편안함, 또는 확신이 필요할 때 부모로부터 관심을 받은 만큼 자라게 되므로 부모는 감정을 인식하는 기술을 적용해야한다. 자녀의 약점과 장점을 알면 자녀의 감정을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다.
2단계: 경청하고 소통하기 - 자녀가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하지만 자녀가 말을 할 때 그들이 말하는 것에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끔은 부모가 자녀의 관심사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만약 자녀가 비디오 게임을 좋아한다면 함께 게임을 즐기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평준화란 부모가 아이의 어조에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이가 이미 울고 있다면,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먼저 자녀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자녀가 안전하게 느끼는 장소를 만드는 것이 더 낫다. 결국, 모두가 때때로 울 필요가 있다. "나 여기 있어, 너는 안전해"와 같은 말이 더 도움이 된다.
▲ 사진 출처 : 123RF |
3단계: 감정 평가하기 - 자녀의 감정을 평가하기 전에 먼저 자녀가 느끼는 것에 공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녀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의사소통을 해야한다. 부모는 가능한 자신의 관점에서 자녀를 이해하려고 하기 때문에 너무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녀의 감정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자녀는 "나 엄마가 싫어"고 말하면, 이것은 그저 자녀의 얽힌 감정이고 두뇌의 성장과 관련된 것일 뿐이다. 이때 부모는 진정하고 아이가 행복하거나 화가 나는 감정을 항상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녀가 학교에서 문제가 생겨서 기분이 좋지 않을때 그 감정을 평가하도록 한다. 부모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너가 매우 좌절할 것 같아 보여. 어떤 느낌이 드니?"처럼 자녀가 느끼는 것에 주목하고 자녀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4단계: 자녀와 감정을 적절하게 공유하기 - 자녀들은 부모를 보면서 그들의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대화할 시간과 장소를 만들고 매일 대화를 나눈다. 예를 들어, 취침 시간에 부모는 자녀와 함께 앉아서 "나는 오늘 ________을 느끼고 있어"라고 말하고 나서 아이가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본다.
▲ 사진 출처 : 123RF |
5단계: 자녀가 가능한 해결책을 통해 생각하도록 격려하기 - 자녀가 잘못 했을 때, 왜 이러한 행동이 부적절한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 이것 또한 감정 표현을 격려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자녀의 행동에 대해 제한을 둬야만 한다. 부모는 자녀를 지도하고 자녀의 문제에 대해 자녀 스스로 해결책을 생각하게 만드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강의는 해선 안 된다. 자녀가 매우 중요한 삶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부모가 도와주는 것은 대응기제와 회복력을 자녀가 완성할 수 있게 가르쳐주는 것이다.
아이들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선천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녀가 인생의 딜레마에 지능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줘야 한다. 자녀가 감정적인 경우에도 이것은 연령대에 걸 맞는 행동이고 성장해 가면서 잠잠해질 것이다. 자녀의 감정을 무시하지 말고 중요치 않게 생각하도록 한다. 부모로서 자녀의 IQ와 상관없이 자녀가 더 행복하고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할 것들은 항상 존재한다.
모든 아이는 특별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감정을 치유하고 성장하고 연결하는 기회로 사용하여 자비롭고 친절하게 사랑을 표현하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