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스피루리나' 지방 태우고 근육 만들기에 좋은 차세대 고단백질 영양식

백현정 2019-02-20 00:00:00

'스피루리나' 지방 태우고 근육 만들기에 좋은 차세대 고단백질 영양식
▲제품을 고를 때 엽록소 함량이 높은 스피루리나를 고르는 것이 효능이 좋으므로 스피루리나 함량이 높은지 살피는 것을 권장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알려진 스피루리나는 모델 미란다 커가 아침마다 한 스푼씩 먹는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게 되었다. 차세대 고단백 영양식으로 주목받는 스피루리나의 효능과 부작용, 스피루리나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피루리나 효능, 당뇨병에 좋은 음식

스피루리나 주성분은 단백질,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 항산화 효소 등이다. 또한 비타민으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 B2 · B6 · B12, 비타민 E, 이노시톨, 엽산 등이 함유돼 있다. 칼슘, 철, 칼륨, 마그네슘, 아연, 망간, 셀레늄, 게르마늄 등 무기질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단세포로 세포막이 두꺼워 소화율이 낮은 클로렐라보다 소화흡수율이 95.1%로 높다. 1980년 일본의 다케우치 박사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다. 당뇨병 환자는 체내에서 지방을 연소하기 어려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에 한계가 있지만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돼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거나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클로렐라와 색은 비슷하지만 성분이 다른 스피루리나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강,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기능, 체중 감소 등이 있다. 또한 당뇨병, 빈혈, 췌장염, 간질환, 위염, 백내장, 스트레스 등의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과다섭취할 시 복통, 위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또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칼슘과 함께 섭취한다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스피루리나 먹는 법

스피루리나는 분말, 주스, 알약 등 다양한 형태로 시중에 나와있다. 스피루리나 분말은 알싸한 맛이 있기 때문에 단 맛이 나는 음료나 초콜릿에 스피루리나를 넣어서 먹으면 스피루리나를 처음 먹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다.

[팸타임스=백현정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