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
최근 마이크로 아파트라고 불리는 46.5㎡(약 14평)의 소형 아파트가 늘어나는 추세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특히 도시 근처에 집을 마련하려는 젊은이들의 인기가 높다.
마이크로 아파트에 사는 것을 생각 중이라면, 살게 될 장소를 고려하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마이크로 아파트를 알아볼 때 주의깊게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
- 작은 공간을 넓게 보이게 하는 요소.
채광은 작은 아파트를 크게 보이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다. 높은 천장, 밝은 색깔의 벽지, 개방형 가구 배치 구조, 가벼운 목재 바닥재를 갖춘 아파트는 내부 공간이 작더라도 넓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창문의 개수, 크기 및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 효율적인 부엌 배치.
이사하기 전에 부엌에 주방용품을 모두 수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캐비닛은 다양한 기구를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또한 냉장고, 식기세척기 및 전자레인지와 같은 가전 제품을 놓을 수 있는지 공간을 살펴봐야 한다.
- 밝은 색상으로 디자인된 욕실.
밝은 색상의 디자인은 거실 뿐만 아니라 욕실도 더 넓어 보이게 할 수 있다. 페인트 색상, 타일 종류, 대리석, 화강암 등의 다양한 옵션을 살펴서 직접 욕실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도 좋다.
- 옥외 공간.
종종 옥외 공간의 필요성은 간과된다. 하지만 옥외 공간은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여분의 공간을 제공해 준다. 집안과는 다른 분위기와 신선한 느낌이 드는 공간에서 독서, 일광욕, 휴식 등의 다양한 일상을 즐길 수 있다.
- 계단.
계단이 많으면 아파트 건물을 드나들며 외출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운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매일같이 계단을 이용하게 되면 피로가 쌓인다. 엘리베이터가 있는 아파트를 찾거나 엘리베이터가 없다면 2층에 위치한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상점에 근접.
아파트 위치를 잘 고려해야 한다. 아파트가 슈퍼마켓, 식당, 빵집 등 기타 필수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상점 근처에 있으면 좋다. 작은 냉장고에 원하는 만큼 많은 음식을 저장할 수는 없으므로 쇼핑을 자주 해야할 수도 있다. 상점이 가까운 위치에 있는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이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