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CT·MRI 검사에도 이상 발견하기 어려운 담적병(담적증)치료 방치하면 전신증상 나타나

백현정 2019-02-20 00:00:00

CT·MRI 검사에도 이상 발견하기 어려운 담적병(담적증)치료 방치하면 전신증상 나타나
▲만성소화불량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적증 자가진단을 통해 아픈 증상과 맞는지 확인해 보는것이 좋다 (사진=ⓒGetty Images Bank)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편이고, 몇달전부터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적증을 의심할 수 있다. 식사만 하면 어지럼증을 심하게 느끼고 두통도 느끼는 담적증은 위내시경, 초음파 검사, MRI, CT 등의 병원의 검사상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는다. 담적병은 '담적'이 유발하는 질환군을 말하는 것으로, 미처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과 노폐물에서 나오는 독소가 위장 점막을 투과해 위장의 외벽에 단단히 쌓여 굳어진 것인데, 담적병은 다양한 전신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담적증 자가진단을 통해 담적증이 의심된다면 한의원에서 치료가 필요하다.

담적증 자가진단

우선 소화기에서 보이는 증상으로는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린다 ▲트림이 수시로 나고 가스가 자주 찬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된다 ▲명치통증이나 명치아래 통증이 자주 나타난다.

신경계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다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낀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린다 ▲불면증 증상 등이 나타난다.

순환계에서는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등이나 어깨,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등의 증상이 있다.

마지막으로 비뇨생식기계 증상으로는 ▲소변양은 적은데 자주 마렵다 ▲남성의 경우 성욕이 감소하고 성기능이 떨어진다 ▲여성의 경우 냉대하가 많다 등이다.

이들 증상 중 5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한번쯤 담적병을 의심해보고 한의원을 찾아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담적병 통증 치료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담적병으로 인하여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면 한약을 통해 위장의 경화된 부분부터 해결을 하여야 한다. 장의 저하된 기능을 살리게 되면 연동운동도 활발해지며 소화력을 되찾을 수 있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 치료를 위해 전신으로 퍼진 담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두통이나 어지럼증, 피로감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그밖에 온열요법, 뜸치료, 침구요법을 병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을 치료한다.

[팸타임스=백현정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