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다이어트 중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에 대한 해법

이경한 2017-10-31 00:00:00

다이어트 중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에 대한 해법
▲ 사진 출처 : 프리스톡포토

다이어트 중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에 대한 해법

다이어트를 할 때, 특히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희생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다이어트에 임하는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는 음식의 영향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다. 건강한 아침 식사를 먹고 체육관에서 운동을 열심히 한 것 같지만 노력은 모두 허사로 돌아가고, 결국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를 상실하게 된다.

아침 식사를 먹지 않는 것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실수 중 하나다. 아침 식사는 집중력 향상과 에너지 증가와 같은 중요한 건강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건강한 아침 식사는 점심 식사 전에 허기를 느끼지 않도록 도와주며, 그로 인해 불필요한 간식을 먹지 않게 되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매일 아침 식사를 섭취하고 신진 대사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아침 식사를 위한 메뉴 선택 또한 중요하다. 아침 식사로 고지방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금물이다. 대신 과일, 채소, 저지방 유제품, 통곡물, 지방이 적은 고기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건강 식품 섭취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건강 식품은 우리 몸에 전혀 나쁘지 않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다. 건강 식품에도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잊고 과도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 패망의 지름길이다. 이것은 단백질과 동일하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 운동을 할 때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과잉 단백질은 지방으로 변한다.

샐러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식품 중 하나지만,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문제는 드레싱과 토핑이다. 크림이 들어간 드레싱과 건포도와 딸기 등 설탕이 많이 함유된 토핑에 대해 칼로리 계산이 필요하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주어진 양의 음식에 숨겨진 당분이나 지방을 고려해야 한다.

운동 이후의 폭식 또한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다. 열심히 운동을 한 이후 그에 대한 '보상' 으로 여기며 폭식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운동에 쏟아부은 노력을 헛되이 하는 행위다.

다이어트 중 흔히 저지르는 실수들에 대한 해법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균형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80:20 비율(식단 80%, 운동 20%)의 체중 감량 공식을 권고한다. 따라서 운동에 비해 식단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는 것 또한 흔히 저지르는 실수다. 물에는 신진 대사를 위한 필수 영양소가 많으며, 이는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물은 신체가 필수 기능을 수행하고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신진 대사가 빨라져서 지방 연소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과도한 식욕 억제와 신진 대사 향상을 위해 식전에 한두잔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한다.

수면 부족은 신진 대사와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다. 허기를 느끼는 것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호르몬인 그렐린과 렙틴은 수면의 양에 따라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평상시보다 허기를 더 많이 느끼게 되고, 이는 과식을 유도한다. 불필요한 허기를 느끼지 않기 위해 충분한 시간의 수면이 필요하다.

탄수화물 결핍 또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흔히 탄수화물은 체중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몸에 저장된 탄수화물(글리코겐)은 정기적으로 운동할 때 매우 중요하다. 탄수화물은 모든 운동의 에너지원이다. 충분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건강상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