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법

Jennylyn Gianan 2017-10-16 00:00:00

[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법
▲ 사진 출처 : 플리커

세상에는 수 많은 교사가 있으며 가르치는 방법 또한 천차만별이다. 학교의 교단에서조차 같은 종류의 교수법을 찾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하지만 여러 사람들에게 널리 적용할 만한 표준적인 교수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이 표준 교수법은 다양한 하위 기술을 갖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각기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선택한 교수법이 무엇이건 간에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무엇보다도 올바른 활용이 가장 중요하다. 컨커디아 대학교의 에릭 질 교수는 "효율적인 교수법은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개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유용한 교수법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선생님들은 그 도구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교사의 유연한 태도와 사고방식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제부터 오늘날 효과적으로 인정받는 교수법 5가지를 소개한다.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법

1. '권위 기술 (Authority Technique)' 기법을 활용하는 교사는 미리 지정된 특정 주제에 대해 길고 일방적인 설명이나 강연을 한다. 강의는 주로 전통적인 강의실, 강당 및 강당에서 이루어진다. 권위 있는 기법은 많은 교사들과 강사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방법으로, 집중력 있게 지식을 전달하는 빠른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에릭은 "이 스타일은 일부 고등 교육 분야 및 대규모 학생 그룹과 함께 강당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이 기법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적절한 상호 작용이 불가능한 방법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학생의 학문적인 요구를 어떤 식으로든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함을 의미하며, 이는 결국 학생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심지어 수업에 무관심하게 만들 수도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2. '시연 스타일(Demonstrator Style)'의 수업은 '권위 기술'과 마찬가지로 강의실 내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경계를 분명하게 유지한다. 그러나 단순히 언어로 구술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교육 도구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기법을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 수업 참여 및 기타 물리적 발표 도구들이 포함될 수 있다. 이노바 솔루션 네트워크(Innova Solutions Network)는 "이 교수법은 음악, 예술 및 체육 과목에 특히 적합하다. 시범을 통해 주제를 완전히 이해하도록 돕는다"라고 설명한다. 학생을 학습에 참여시킨다는 면에서는 고무적이나 학생과 교사 간의 상호 작용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이다.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법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3. '촉진 스타일(Facilitator Style)'은 수업 시간에 더 많은 활동을 포함하는 기법이며, 이 스타일의 교수법을 채택하는 교사는 일반적으로 '동료 간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되려 질문하는 것을 권장한다. 에릭은 "촉진 스타일을 쓰는 교사는 자기 학습을 장려하고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자기 실현에 이르는 지식을 유지하도록 돕는다"라고 말한다. 이 방법으로 학생들은 자기 발견이 촉진되는 각종 학습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동료 간 상호 작용은 학습에 있어 분명 큰 장점이긴 하나, 교사와 각 학생 간의 개인적인 상호 작용으로 인해 학습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 4. '위임 기술(Delegator technique)'은 그룹 작업과 동료 협업이 필요한 과목에 가장 적합하다. 위임자로서 교사의 작업은 학생들을 그룹화하고, 여러 역할을 할당하고, 각 그룹의 상호 작용과 진행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다. 에릭은 "위임 교수법은 화학 및 생물학과 같은 실험실 활동을 필요로 하는 커리큘럼이나, 논쟁과 창의적인 글쓰기와 같은 동료 피드백이 필요한 과목에 가장 어울린다."라고 설명한다. 위임 기술은 학생들 사이의 상호 작용 수준을 높이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할 수 있게 하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교수법은 권위 있는 '교사'가 아닌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학생들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5가지 교수법
▲ 사진 출처 : 플리커

5. 혼합 교수법으로 알려진 '하이브리드 스타일(Hybrid Style)'은 학습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방식을 취한다. 이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통합하여 균형을 이룬 방법이다. 교과과정에 필요한 적합한 지도 방법이 교사의 성격과 관심사, 학생의 필요와 적절히 조화된 방식으로 알려졌다. 이노바 측은 "하이브리드 기술을 사용하는 교사는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 과외 활동의 지식을 통합하여 다양한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 지도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이브리드 스타일은 일관된 교수법을 제공하기 위해 강의의 모든 세부 사항을 균형 있게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교사들에게 지나친 헌신과 노력을 요청한다는 사실은 단점으로 지적 받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각종 요구와 다양한 학습 수준을 맞추기 위해 애써야 하므로 때로는 수업 효과와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