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육즙이 가득한 스테이크나 치킨과 같은 고기를 먹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하버드 대학교 웹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에 따르면 약 250만 명의 미국인이 붉은 육류와 가금류를 먹는 것을 거부하고 주로 채소를 기반으로 한 식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결심한 사람들은 채식을 하는 이유로 다른 생물에 해를 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한편 주로 55세 이상의 사람들은 건강상의 문제로 채식을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건강, 윤리, 환경, 혹은 종교적 신념도 채식주의자가 되는 이유에 포함된다. 채식을 한다는 것 채식 위주의 식단은 기원전 700년경에 시작되었다. 채식주의자란 육류, 가금류, 어패류 또는 도축의 유용물 등을 먹지 않으며 채식을 하는 사람이라 정의된다. 채식에는 '과일, 채소, 견과류, 곡물류, 씨앗류' 등이 있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채식주의에는 여러 유형이 존재한다. 이제부터 다양한 채식주의자의 유형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첫 번째 유형은 오보 락토 채식주의자다. 표준 채식주의 식단을 유지하며 고기와 생선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과 달걀은 먹는다. 두 번째 유형은 락토 채식주의자다. 락테리언이라고도 불리며 우유, 치즈, 요구르트, 버터와 같은 유제품은 먹지만 달걀은 먹지 않는다. 세 번째 유형은 오보 채식주의자다. 에그테리언이라고도 불리며 육류, 생선 및 유제품은 먹지 않지만 달걀은 먹는다.
네 번째 유형은 데미 채식주의자다. 이 유형의 채식주의자는 고기는 제외하지만 생선, 달걀, 치즈 및 유제품은 먹는다. 다섯 번째 유형은 세미 채식주의자다. 플렉시테리언이라고 불리는 이 유형의 채식주의자는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지만 따라서는 육류나 생선을 섭취하기도 하는 채식주의자다. 여섯 번째 유형은 폴로 채식주의자다. 폴로테리언이라고도 불리며 달걀, 가금류 및 유제품은 먹지만 생선이나 다른 포유류 고기는 먹지 않는다. 일곱 번째 유형은 페스코 채식주의자다. 페스카테리언이라고도 불리는 이 유형의 채식주의자는 달걀 및 유제품을 비롯하여 붉은 육류는 먹지 않지만 닭고기와 생선은 먹는다. 마지막 여덟 번째는 비건 채식주의자다. 이 유형의 채식주의자는 가장 엄격한 채식 위주의 식단을 지킨다. 도축을 통해 나오는 모든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다. 즉 생선, 육류, 가금류, 달걀, 유제품 등을 모두 먹지 않고 식물성 식단으로만 섭취한다.
채식주의자가 되는 이점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브리검 여성 병원 영양학 교수 케티 맥매너 박사는 "채식주의 식단의 이점에 대한 연구는 많다"며 "채식 위주의 식단이 체질량 지수와 혈압을 낮춘다. 또한, 심장병, 당뇨병 및 암이 발생할 확률을 감소시키고 삶을 연장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 외에 채식을 하는 것은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주로 과일, 채소, 곡물류, 견과류 등이 포함하고 있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을 섭취하기 쉽다. 채식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지만,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 B12와 같이 육류 및 유제품에서 주로 발견되는 특정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해질 수 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는 필수적으로 영양소를 결합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맥매너 박사는 이를 위해 식물성 보충제를 복용할 것을 제안한다.
비건 채식주의자 vs. 채식주의자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비건 채식주의자'와 '채식주의자'를 같은 유형의 채식주의자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 비건 채식주의자는 도축을 극단적으로 반대한다. 비건 채식주의자는 인간이 음식, 의류, 과학 등 어떤 분야에서도 동물을 자유롭게 사용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동물 실험을 하는 회사를 강하게 비판하고 동물 학대 방지 제품을 사용한다. 또한, 동물을 경마 및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또한 반대한다. 즉, 비건 채식주의자는 동물의 권리를 위해 기꺼이 자신의 생활 방식을 바꾸는 사람들을 뜻한다. 반면에 채식주의자는 일반적으로 도축을 반대하지만 적절한 사육 환경을 유지한다면 우유 및 달걀과 같은 동물의 부산물은 소비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채식은 당신에게 적합한가?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은 많은 희생을 요구한다. 아이스크림, 우유, 치즈를 포함한 대부분의 유제품에 포화지방이 많다. 맥매너 박사는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확실히 채식 위주의 식단이 좋지만,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며 "과일, 채소, 곡물류는 많이 먹는 대신 포화지방이 높은 음식은 제한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채식주의자로 외식하는 것은 또 다른 도전 과제가 될 수 있다. 식당에서는 주로 샐러드를 주문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인도, 태국, 중국 음식점에서는 새로운 채식 메뉴를 경험할 수도 있다. 당신이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처음에는 식단의 반 정도만 채식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너무 급하게 모든 식단을 채식으로 바꾸면 금세 질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채식 위주의 식단이 건강 문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식단을 잘 계획해야 한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