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장거리 연애, 신뢰를 끝까지 유지하려면?

강규정 2017-10-10 00:00:00

장거리 연애, 신뢰를 끝까지 유지하려면?
▲ 사진 출처 : 123RF

[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로맨틱한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가까이에서 매 순간을 함께 나누는 일이다. 그러나 당신과 파트너가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존재한다. 어떤 커플에게든 가슴 아픈 결정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어쨌든 가장 먼저 자신들의 미래를 염두에 두고 한 선택일 것이다. 다행히 발전된 과학 기술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커플의 선택으로 그 어떤 첨단 앱을 사용하더라도 장거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시간과 재정적 측면을 생각하면 더욱 그러하다. 사실, 사랑하는 누군가와 떨어져 지내는 결정은 강한 유대감을 가진 커플들 사이에서도 종종 시도되는 일이다. 장거리 연애가 커플 관계에 과연 어떤 도움이 될까? 장거리 연애를 좀더 수월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장거리 연애를 하는 이유 장거리 관계는 계획적, 자발적으로 발생하거나 또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선택해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트너가 직장 문제로 이사를 해야 할 경우가 해당된다. 작가인 케빈 단은 "두 사람이 데이트를 하다가 그 중 한 명이 직장으로 인해 거주지를 이동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 또는 군대에 있는 파트너가 다른 지역으로 배치를 받을 수도 있다. 커플 사이에 별 문제가 없었고, 둘 다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할 경우 장거리 연애를 자연스럽게 선택하게 된다"라고 설명한다.

장거리 연애, 신뢰를 끝까지 유지하려면?
▲ 사진 출처 : 123RF

단은 "다른 도시, 주 또는 국가를 방문했을 때 그 지역에서 연인을 만나는 경우도 있다. 여행이 끝나고 나서도 계속 연락하기로 결정한다. 이렇게 장거리 연애가 시작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단은 "온라인에서 만나 서로가 멀리 떨어져 사는 것을 알게 된다. 온라인으로 맺어진 연인은 장거리를 극복하고 낭만적인 관계를 성립하겠다는 특별한 결심을 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성숙과 신뢰 e하모니(eHarmony)의 CEO인 그랜트 랭스톤은 인격적인 성숙이 장거리 관계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그는 "장거리 관계를 시도하기까지 어느 정도 개인의 인격적 성숙이 필요하다. 더 성숙한 사람일수록 만족을 늦추고, 만남을 기다리면서 자신을 개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유혹은 장거리 연애 커플에게 더 큰 문제로 다가오므로, 서로에게 높은 신뢰를 가져야만 한다"라고 조언했다. 장거리 연애의 성공 장거리 연애가 커플 관계에 있어 최악의 상황 중 하나라는 사실을 부인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장거리 연애도 분명히 발전 가능한 관계이며 '부재는 마음을 단련시킨다'라는 말의 진실성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실제로 2013년 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학회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거리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의미 있는 생각과 느낌을 파트너와 공유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장거리 연애를 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한 예로, 중매가인 수잔 트롬베티는 "당신의 커플 관계, 욕구가 변해가는 모습을 잘 관찰해야 하며, 무엇보다 서로에게 솔직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또 다른 중매 전문가인 조나단 베넷은 "장거리 관계를 맺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관계를 가능한 한 '정상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라고 조언한다.

장거리 연애, 신뢰를 끝까지 유지하려면?
▲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장거리 연애를 경험한 커플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팁을 공유하기도 한다. 블로거인 알렉산드라 스타코비치는 남편과 한동안 떨어져 지낸 경험이 있다. 스타코비치는 "파트너와 먼 거리에 있을 때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서로를 신뢰하라. 언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 정확한 시각을 알아내라. 얼굴을 맞대지 않고도 서로를 특별하게 만들어라. 정상적인 연애보다 장거리 연애는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샌프란시스코 라디오 방송국 작가인 매티 스타우트는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아내에게 하루 종일 전화를 걸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고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야기하면서 돈독한 관계가 만들어 졌다고 설명한다. 스타우트는 "하루가 끝날 때 전화통화를 하며 파트너와 많은 이야기를 나눠보라. 당신의 삶에 파트너를 참여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요약하면, 장거리 연애 관계에는 언제나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 놓인 커플도 분명히 성공할 수 있다. 장거리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성숙한 태도와 신뢰가 필요하다. 만약 장거리 연애를 고려 중이라면 파트너와 마음을 열고 함께 이야기해보라. 대화를 통해 사랑하는 커플에게 한낱 거리 따위는 아무런 장애물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지 누가 알겠는가.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