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픽사베이 |
훈육이라는 단어는 '처벌'이나 '규칙'이라는 단어와 관련이 깊다. 하지만 사실 훈육을 뜻하는 영어 단어 'discipline'은 학문을 가르친다는 뜻의 라틴어 'disciplina'에서 유래했다. 또 국어사전에서 훈육을 찾아 보면 '품성이나 도덕 따위를 가르쳐 기름'이라고 나와있다. 즉 훈육이란 자녀의 실수를 바로잡고 올바른 태도와 행동을 가르쳐주는 것이지, 자녀가 잘못했다고 해서 장난감이나 간식을 빼앗거나 윽박지르고 잔소리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의 제인 넬슨 박사는 철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와 아들러의 제자 루돌프 드라이커스에게 영감을 얻어 '긍정 훈육법'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원칙이 뿌리다. 훈육법 또한 부모, 교사 등이 배워야 하는 것이다"라고 넬슨은 말했다.
넬슨 박사가 강조한 긍정 훈육법을 위한 다섯 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친절하고 단호하라 (자녀를 존중하고 격려하라)
2. 아이가 소속감과 중요성을 느껴야 한다 (유대감)
3. 장기적인 효과를 생각하라
4. 사회 생활 기술을 가르쳐라
5. 자녀의 능력을 발견하라
자녀에게 소리지르거나 체벌하지 않고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는 긍정 훈육법 기술을 소개한다.
▲ 출처 = 펙셀스 |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라
자녀가 그 행동을 왜 했는지 알아내는 것이 부모로서 할 일이다. 부모가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면,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그 원인을 없애고 감정을 치유하기가 훨씬 쉽다.
부모가 '나쁜 행동'이라고 칭한 행동이 아이에게는 최선을 다한 행동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스로를 제어하라
부모의 좋은 행동을 아이가 따라하기를 원한다면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들 앞에서 아이들이 하지 않았으면 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기 때문이다. 만약 화가 나서 폭발하기 직전이라면 10까지 세며 심호흡하라. 침착하게 스스로의 감정을 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벌이 아닌 선택지를 줘라
자녀에게 몇 가지 선택권을 주면 아이가 습관적으로 '싫어'라고 말하는 버릇을 고칠 수 있다. 또 자녀의 의사 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선택지를 너무 복잡하게 만들 필요도 없다. 어떻게 하며 좋을지 아이의 생각을 묻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밖에 나갈 때 "어서 준비해, 늦겠어!"라고 말하는 것보다 "신발을 먼저 신을래, 아니면 윗옷을 먼저 입을래?"라고 묻는 것이다.
부모가 제시한 선택지가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만족스러운지 확인하라. 선택지가 한쪽으로 편향돼 있다면 아이가 당신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한 전문가는 아이가 '착한 일'을 했을 때 보상하거나 간식을 주는 것이 부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이가 '적당히 착한 일을 하면 보상을 받는다'고 기억하기 때문이다. 자녀가 잘한 일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것은 좋지만, 아이가 보상만을 목적으로 그런 행동을 할 정도로 과도하게 보상해서는 안 된다.
사실 아이에게 가장 좋은 보상은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다.
나쁜 행동 무시하기
자녀가 당신의 주의를 끌기 위해 우는 소리를 내거나 짜증을 낼 수도 있다. 이런 행동을 잘 판단해서 적절히 무시해야 오히려 도움이 된다. 아이는 곧 그런 행동을 하지 않고도 당신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더 좋은 방법을 깨닫게 된다.
▲ 출처 = 맥스픽셀 |
긍정적으로 대답하라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다. 그리고 늘 호기심을 표출한다. 끊임없이 탐구하고 질문한다. 그러다 보면 잘못된 행동을 할 때가 있다. 그럴 때 계속해서 '아니' 혹은 '그만 해' 등의 부정적인 말로 아이의 호기심을 저해해서는 안 된다.
항상 '아니', '하지 마' 등의 말을 듣는 아이들은 곧 그 말을 무시하게 된다. 대신에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바꾸도록 유도하자.
예를 들어 슈퍼마켓에서 버릇없이 구는 아이에게 오렌지를 고르도록 하거나 장바구니에 있는 물건을 다시 정리하도록 한다. 혹은 수영장에서 뛰어다니는 아이에게 놀이를 제안해 '마치 마시멜로 위를 걷는 것처럼' 천천히 걸어다니자고 말하는 편이 좋다.
인형과 다른 장난감을 개입시켜라
아이를 앞에 앉혀두고 설명하는 것만이 방법은 아니다. 짧은 인형극을 만들어서 아이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가르칠 수 있다. 비싼 인형이 아니라 양말과 솜으로 만든 인형이어도 상관 없다. 또 다른 도구를 활용해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당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한다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면서 아이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일관성을 유지하라
자녀를 훈육할 때 어떤 행동이 받아들여지는지, 어떤 행동이 받아들여지지 않는지 알도록 하려면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자녀가 당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혼란을 느끼게 된다.
평소의 일정대로 행동하고, 자녀가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면 똑같은 말과 방법으로 훈육하라. 만약 규칙에서 벗어난 행동을 해야 한다면 자녀에게 미리 말해야 한다. 그래야 자녀가 대응할 수 있다.
자녀가 울거나 화내면서 끝나는 상황은 훈육이 아니다. 긍정적인 훈육법을 연습하고 자녀가 올바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면 자녀와의 유대감도 더 깊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