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준비하는 방법

Jennylyn Gianan 2017-09-19 00:00:00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준비하는 방법
▲ 출처 = 셔터스톡

하루하루 부모님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약해 져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누구에게나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드신 부모님이 간단한 일을 혼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을 돕는게 필수적이다.

몇몇 노인들은 간병인과 늘 함께하는 것을 불편해하기 때문이다.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부모님이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생겼으며 간병인 없이 혼자 있어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다.

준비하기

때로 노인들은 자신의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장소를 잊어버리는 것과 같은 노년의 초기 증상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노인들이 너무 많은 혼란을 겪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도록 집의 구조나 물건을 간단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욕실은 편의성을 강조한 인테리어가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침실과 부엌 또한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타일은 미끄러지지 않는 타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감정적인 관점에서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기

부모님은 하루하루 늙어 가고 있으나 예전과 같이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들은 배우자나 자녀에게 의지하고 싶은 것처럼 보여지는 것을 꺼린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격려나 안부의 말을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노인이 된 부모와 따로 살고 있다면 휴대폰으로 영상 통화하는 법을 알리고 자주 영상 통화를 하면서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언제든 옆에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

대화를 자주 하면 부모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들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언제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준비하는 방법
▲ 출처 = 맥스픽셀

이야기하는 법을 알려라

부모들은 도움이 필요할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친구나 이웃에게 이야기해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대화하는 것은 여러 방면에서 노인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특히, 기억력을 유지하고 우울증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슷한 연령대의 노인들을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애완동물을 선물해라

또한, 친밀감과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애완동물을 키움으로써 노인들은 지역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한 시간을 때울 수도 있다.

개를 데리고 산책을 하거나 공원에 데려가는 것을 통해 운동이 될 수 있고 이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준비하는 방법
▲ 출처 = 픽사베이

비상사태를 위한 경보기 설치해라

노인들이 집에 혼자 있을 때,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갑자기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경보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어떤 사고는 예측도 예방도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집 안에 버튼을 누르면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아야 한다.

또한, 휴대 전화에 위치를 제공하고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식료품 관련 쇼핑은 자식이 대신 해야한다.

나이가 들면 쇼핑과 같이 예전에는 즐기던 활동들이 더 이상 재미없어질 수 있다. 노인들에게는 운전을 해서 시장을 가는 것 또한 어려운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날짜를 정해 주기적으로 부모님 집 근처의 식료품점을 찾아 건강에 좋은 채소나 과일을 사서 가져다 드려보자. 시간이 부족하다면 온라인을 통해 식료품을 주문하고 배달을 시킬 수도 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