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사별·이혼 등으로 아내와 헤어진 싱글대디의 도전

강규정 2017-09-04 00:00:00

사별·이혼 등으로 아내와 헤어진 싱글대디의 도전
▲ 출처 = 픽사베이

낭만적이었던 연애 관계를 끝내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두 당사자 모두가 결별을 인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 사람이 미리 결정을 내렸을 경우 다른 한 사람은 아직 사랑이 끝났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사회는 종종 싱글맘이 여성을 자신의 아이를 위해서는 모든 할 수 있는 강하고 독립적인 대상으로 묘사한다.

반면에 남성들에 대해서는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든 그들이 전처나 전 여자친구에게 양육적인 지원이 불가능한 것으로 인지된다.

특히, 재정상의 측면이나 자녀 양육권에 관련해서는 문제가 심화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결별하는 모든 가족들에게 일반화되어 일어나지는 않는다. 분위기를 바꾸어 보자면, 점점 더 많은 남성들이 싱글대디가 되는 경험에 대해 마음을 열고 있다.

결별했지만 가족으로 참여하기

케빈 브래잔트(Kevin Brazant, 29)와 그의 여자친구는 그들의 아들인 아마리(Amari)가 어렸을 때 헤어졌다.

브래잔트는 싱글 대디로써, "아이를 키우는 것은 살면서 할 수 있는 가장 보람있는 일이다. 아침에 아마리의 책가방을 함께 싸고, 교복을 입히고,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정말이지 훌륭한 일이다"라며 "물론, 종일 부모 역할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일을 하는 경우라면 더욱 어렵다. 그러나 당신이 아이와 함께 길을 걸을 때, 아이가 당신을 바라보며 당신의 움직임을 따라 하려고 할 때, 당신은 당신이 아이의 롤모델임을 깨닫게 된다"고 덧붙였다.

브래잔트와 그의 여자친구가 공동양육권에 합의했을 때, 그는 아들의 삶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지 못했고, 아이에 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기 전 여자친구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현재 아마리는 평일에는 아빠와 주말에는 엄마와 시간을 보낸다.

때로는 관계를 끝내는 것이 끝없는 싸움이나 폭력적인 언쟁이 아니다. 아내 벨라(Bella)가 암으로 사망한 후, 그녀와의 두 어린 자녀 다프네(Daphne)와 시어도어(Theodore)를 키우고 있는 닉 마이클 라이드(Nick Michael lide, 46)의 사례를 예로 들 수 있다.

라이드는 "가정이 있는 남성들은 종종 아이를 양육하기 위한 여성들의 놀라운 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여성의 경우 자녀가 넘어졌을 때 자녀를 위로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남성은 다른 역학을 가지고 있다. 아빠는 주로 주말 동안 아이를 돌보고 평일에는 다시 직장에 집중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싱글대디가 됐을 경우 다양한 요구 사항을 다룰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라이드는 아내가 사망했을 때 상의할 수 있는 배우자가 없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그는 "한 아버지로서, 당신이 수행해야 할 모든 역할에 매우 얇게 퍼져 있다. 배우자 없이 자녀의 교육에 관한 모든 것을 계획하고 결정하고, 어떤 방과 후 수업이 좋을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부모가 둘일 경우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지원하고 뒷바침 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싱글맘이나 싱글 대디가 됐을 경우 이같은 도움을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라이드는 친구와 가족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얻고 있으며, 그 덕분에 진정한 싱글 대디가 되는 투쟁을 계속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라이드는 "자녀가 유창하게 글을 읽기 시작하고, 공원에서 자전거를 타며 도약하는 것을 보았을 때, 당신이 육아에 쏟아붓는 모든 것이 훌륭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사별·이혼 등으로 아내와 헤어진 싱글대디의 도전
▲ 출처 = 픽사베이

데이트하는 싱글 대디

싱글대디가 된다고 해서 새로 사랑하는 사람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인기 데이트 사이트 주스크(Zoosk)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독신 여성의 83%가 싱글대디와 데이트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에 따르면 싱글대디는 자신의 자녀에게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여성과 데이트하는 것을 선호한다. 실제로 44%의 남성이 첫 데이트 이전에 양육 기술을 평가하기 시작하며 43%가 이 관계가 밝은 미래를 가지고 있음을 안 후에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싱글대디 중 44%는 자녀가 자신이 데이트하는 상대에 혹은 데이트 자체에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 경우, 관계가 지속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좋은 싱글대디가 되는 법

때로는 일들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끝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정신적으로 또는 감정적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모든 싱글대디에게 적용된다. 인생에서 결정은 스스로와 자녀에게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강하고 믿을 수 있는 부모가 되는 것이 자녀들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자녀에게 롤모델로 인식되어야 한다.

자녀의 엄마와 무슨 일이 있든 간에 아이들 앞에서 엄마를 비난하지 않아야 하며 아이들에게 엄마를 볼 권리를 박탈하는 것은 좋지 않다.

무엇보다 자녀에게 진정한 아빠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들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함께 있어주고 휴가를 통해 그들과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해야 한다.

자녀와 함께 집안일을 하고 자녀와 함께 식사를 하자. 언제나 자녀와 함께 하며 진정한 싱글대디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사별·이혼 등으로 아내와 헤어진 싱글대디의 도전
▲ 출처 = 플리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