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MDMA 세계 최초 임상 시험에서 알콜 중독 치료 사용

이경한 2017-08-03 00:00:00

MDMA 세계 최초 임상 시험에서 알콜 중독 치료 사용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팸타임스 이경한 기자 ] 엑스터시 일종인 MDMA라는 약물이 PTSD 및 불안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

영국의 과학자들은 세계 최초로 엑스터시의 주성분인 MDMA의 알코올 중독 치료 효과를 알아보는 임상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가디언에 따르면 런던 임페리얼 칼리지 연구원은 브리스톨에서 알코올 중독 환자를 대상으로 한 MDMA 실험을 실시할 수 있는 윤리적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조만간 기존 알코올 중독 치료에 실패한 환자 20명 대상으로 순도 99.9% MDMA를 투입하는 동안 정신 요법 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MDMA는 사랑, 사회적 연결, 공감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약물인 엠파토겐에 속한다.

연구원은 이 약물을 복용하면 환자들이 심리 치료 세션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실험에 참여한 임상정신과 의사 벤 세사는 "치료사와 환자의 관계를 강화시키기 위해 약을 사용하는 것이며 이 약을 통해 만성 정신 질환을 일으키는 핵심을 얻어낼 수 있다"고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초기 임상 연구에 따르면 MDMA 보조 심리 치료가 트라우마 및 불안 치료에 효과적 일 수 있다.

2010 년의 소규모 연구에 의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환자의 80 % 이상이 MDMA를 복용한 상태의 2회 치료를 받은 이후 더 이상 증상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한다.

MDMA를 이용한 심리 치료는 또한 사회 불안에 시달리는 자폐증 환자를 돕는 데 효과적 일 수 있다는 최근 연구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디스커버 매거진에 의하면, 플라시보와 비교했을 때 치료 전에 MDMA를 복용 한 참가자는 2번의 세션 이후 불안감이 현저히 떨어졌다고 밝혔다.

약물의 의학적 사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생성된 단체인 Multidisciplinary Association for Psychedelic Studies의 릭 도블린은 2015 년 인터뷰에서, MDMA가 외상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도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MDMA는 사람들이 통제력을 잃어 버리게 만들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오해가 따라다닌다.

도블린은 이에 대해 "우리가 통제권을 가짐으로써 치료해야 하는 부분을 막고 있다. 자신의 감정 통제력이나 억누를 것을 멈추게 되면, 놀라운 치료가 일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임상 정신과 의사인 벤 세사는 가디언에 트라우마를 앓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는 MDMA의 능력은 알코올 중독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세사는 "MDMA가 트라우마를 입은 사람들을 돕는데 정말 효과적이며 공감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알코올 중독 환자들은 과거에 일종의 트라우마를 입었고, 이것은 중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세사는 오랫동안 정신병 치료를 위해 MDMA, 대마초, 실로시빈과 같은 마약 환각제 사용을 주장했다.

그의 웹 사이트에 따르면, 그는 현재 두 개의 MDMA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하나는 알코올 중독, 다른 하나는 PTSD 환자의 뇌에 미치는 MDMA의 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약물이 이용된 심리치료는 정신 질환 치료에 대한 획기적인 새로운 접근이라고 세사는 사이코델릭 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세사는 "지난 역사 속에서의 약물 남용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먀약이 계속 문제가 되고 있기 떄문에, 약물 이용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환각제도 부정적인 대중의 인식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전하다"

세사는 그의 직업적 비전은 부정적인 평판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밝혔으며, "궁극적으로 이 약물의 효과를 경험하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을 위해 계속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들은 MDMA와 같은 약물의 다른 사용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MDMA에 관한 2010년 연구에 참여한 정신과 의사 마이클 미토퍼는 "파티에서 MDMA를 복용했을 때 떠오른 힘든 기억으로 자기 자신을 해친 사람들을 봤다"고 지난 4월 네이처지에 말했다.

MDMA를 복용한 사람들은 메스꺼움, 근육 긴장, 발한 및 오한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다.

다량의 약물을 복용하면 간, 신장, 심장 마비 또는 심지어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체온의 급상승을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미국 국립약물남용연구소가 밝혔다.

국립약물남용연구소는 MDMA가 "의학적 용도로 쓰여질 수 없고 남용의 잠재성이 높은 물질"로 구분했으며, 헤로인, LSD 및 대마초도 이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MDMA의 인식는 가까운 미래에 변할 수 있다.

지난해 미국 식품 의약품 안전청은 PTSD 치료를 위한 MDMA 3 단계 임상 실험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3 단계는 미국 식품 의약품 안전청이 약물의 대중적인 사용 승인을 하기 전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경한 기자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