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이경한 기자 ] 올해 미국에서 스칼렛 요한슨이 출연한 실사 영화는 전설적인 일본 애니메이션인 고스트 인 더 셸(Ghost in the Shell)이다. 지난 3월 넷플릭스는 블록 버스터 일본 애니메이션인 데스노트를 서양 작품으로 재구성하여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 아이디어의 일부는 미국과 영국의 애니메이션 팬들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상징적인 프랜차이즈의 서구화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실제로 서구에서 얼마나 인기가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애니메이션 팬들은 데스노트를 3차원 캐릭터의 풍부한 캐스트와 초현실적인 설정을 특징으로하는 최고의 범죄 드라마로 간주한다. 야가미 라이토라고 불리는 고등학생 주인공이 사신의 데스노트를 발견했을 때, 그는 지구 상의 범죄자들을 모두 없애겠다는 계획을 세운다. 그는 사형당하기 마땅한 범죄자들을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이름을 데스노트에 적는 행위만으로 그들을 살해하며, 그것을 통해 자신이 '신' 이라고 착각하게 된다. 그 외에, 팬들을 위한 드라마의 가장 매력적인 장면 중 하나는 야가미 라이토와 그를 잡으려고 시도하는 훌륭한 형사 간의 대결이다. 둘 다 천재이며, 서로를 속이기 위해 고안한 플롯은 세밀하고 복잡하다. 팬들은 둘 사이의 치밀하고 치열한 두뇌 싸움에 환호했다. 한편, 고스트 인 더 셸은 애니메이션 고전으로 여겨지며, 시각적 효과에 혁명을 일으킨 매트릭스 3부작의 제작에 영감이 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파라마운트 픽처스는 서양에서 애니메이션에 집착하는 현상을 이용하기 위해 실사 영화로 애니메이션을 다시 제작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람들은 종종 일본 애니메이션이 프랑스, 영국, 미국, 캐나다 또는 멕시코와 같은 서구 국가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폄하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는 주목할 만한 사회 현상이 되었다. 미국의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는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애니메이션의 역할과 역사적 요소에 대한 환상적인 해석의 중요성과 연결될 수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이 실제로 그 역사의 상당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본식 만화인 '망가' 는 애니메이션을 탄생시켰고, 망가는 세계의 여파 속에서 태어났다. 망가는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 시민들이 즐길 수 있었던 몇 되지 않던 여가 중 하나였다. 테즈카 오사무는 '망가' 를 창시했다. 망가는 일본인들의 무료함을 달래주는 오락의 형태가 됐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애니메이션의 시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줬다. 미국과 일본이 공유 한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일본 애니메이션과 미국에서의 대중성 간의 상관 관계를 만드는 다른 핵심 요소와 복합되어 있다. 그 중 하나는 제 2차 세계 대전과 냉전이 일본의 예술과 오락에 영향을 주어 전쟁의 잔학 행위에 대한 일본 문화의 혐오감을 감췄다는 것이다. 일본인들은 전쟁이라는 개념이 인간에 의해 벌어지는 끔찍한 참상이라는 것을 알았고, 전쟁 희생자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은 어떤 면에서 전쟁의 배경, 인격화 또는 묘사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항상 그렇다. 동등한 중요성을 갖는 또 다른 핵심 요소는, 최초의 망가를 창조한 테즈카 오사무가 디즈니 작품에서 현대 일러스트레이션 기술을 고의적으로 사용하여 일본 만화의 삽화를 위한 템플릿으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망가와 애니메이션의 1세대는 시각적으로 미국에서 이미 널리 알려진 애니메이션 스타일과 매우 유사했다. 즉, 애니메이션은 처음부터 항상 미국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취향을 가졌음을 의미한다. 또한,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든 애니메이션들은 전쟁이 반복되는 줄거리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토리야마 아키라가 창작한 드래곤볼 Z는 미국에 가장 많이 알려진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은 자신의 혈통인 전사 일족을 찾아 떠난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결국 수많은 전투 끝에 그의 혈족이 은하계의 존립을 뒤흔든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심지어 전투 장면에는 각자의 손에서 광선을 발사하며 제 2차 세계 대전의 핵폭발이 유추되는 폭발 장면을 유사하게 연출한다. 나루토는 서양에서 가장 인기있는 5대 애니메이션 중 하나이며, 마사시 키시모토가 창작한 서사를 배경으로 한다. 전 세계의 정치적 갈등과 외교 정책을 모방한 여러 나라의 닌자 지도자들은 끊임없이 세계를 전쟁으로 이끌고 있다. 데스노트 자체는 아마도 애니메이션 중에서 핵 억지 이론이 가장 두드러진 대표작이며, 이는 핵 능력의 본질에 대한 교육 수단의 일종이다. 즉, 핵 폭탄 발사 버튼을 누름으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폐허로 만든 것 처럼, 별 노력 없이 상대를 멀리서도 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미국과 일본의 관계는 미국이 제 2차 세계 대전 중 일본에 가한 고통에 대한 예술적 연출로 가장 잘 예시된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은 예술을 통해 전쟁을 비난하며 그로 인해 받은 고통에 대한 피해의식을 표현하고, 미국은 전쟁에 대한 죄의식이 필요 없다는 고정관념에 휩싸이게 된다는 논란이 있다.
이경한 기자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