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는 암이다.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암에 걸린다는 뜻이다. 가장 좋은 것은 암에 걸리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암에 걸릴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에 그 이후를 대비해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은 치료비가 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마련대책으로는 암보험 가입이 있다. 하지만 암보험은 보험사별로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와 혜택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보험료의 차이도 천차만별이다. 그렇기 때문에 암보험을 가입할 때는 암보험금과 갱신여부, 환급여부, 20대나 50대 등 연령별로 가입이 가능 여부 등 다양한 보장 내용을 제대로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암보험은 가입 이후 90일이 지난 91일째부터 보장이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손해보험사의 경우에는 가입 후 1년, 생명보험사는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100% 보장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암을 제대로 보장 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암보험의 미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성은 30~40대, 남성은 40~50대 이후 암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암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암 보험을 가입할 때는 여러가지를 따져봐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암 진단금은 설정을 높게 하는 것이 좋다. 가입 금액을 2배로 올리더라도 실제 지불하는 월 보험료는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암보험 가입 시 만기환급형 암보험과 순수보장형 암보험 가운데 순수보장형의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그리고 암보험은 매년 보험료가 갱신되는 갱신형암보험 상품 보다는 만기 시까지 동일한 보험료를 납입하는 비갱신형암보험 상품이 선호되는 편이다. 하지만 50대 이상의 경우에는 갱신형 암보험 상품이 초기 보험료가 낮기 때문에 인기가 높은 편이다. 따라서 암보험은 본인의 연령대와 선호도에 따라서 절약이 가능하다.
저렴한 암보험을 찾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암보험 상품의 비교 견적을 받아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특히 암보험비교사이트의 장점은 암보험갱신형, 암보험비갱신형, 암보험가입순위, 비갱신암보험비교, 만기환급형암보험, 환급형암보험 등 궁금했던 암 보험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인 암보험을 선택을 위해 비교사이트 등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암보험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다.
[팸타임스=김진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