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호주의 퀸즈랜드 대학 매트 샌더스 임상 심리학 교수가 창안한 3P 육아법이 눈길을 끌고 있다
긍정 (Positive) Parenting (육아) Program (프로그램)의 약자인 3P 육아는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 긍정의 길로 이끄는 것이 목적인 육아법이다.
'가정 심리' 학술지에서 샌더스는 3P 육아의 목표는 부모들의 기술, 지식 및 자신감을 높이고 이를 통해 증가하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의 감정 및 문제 행동의 수를 줄인다고 기술했다.
훈육은 강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의사 소통 및 관계에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P 육아는 부모가 자녀 양육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육아에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 것은 아이들이 스트레스 없는 환경에서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자녀의 연령에 관계없이 이 육아법에는 5 가지 핵심 원칙이 있다.
첫째, 부모는 아이들을 위해 안전하면서도 흥미로운 환경을 조성하여 위험 없이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둘째, 많은 관심을 주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 아이들의 긍정적인 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준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훈육하는데 있어 단호해야 한다. 경계와 그에 따른 책임을 설정해 주고 일관되게 실행해야 한다.
넷째, 부모는 자녀들과 함께 현실적인 기대치를 설정 해야 한다. 항상 용서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다섯째, 부모는 자신을 돌보는 일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자신을 먼저 돌볼 때 아이들을 잘 돌볼 수 있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