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미국 워싱턴 주, 호수 오염 가능성 짙어

Jennylyn Gianan 2017-06-13 00:00:00

미국 워싱턴 주, 호수 오염 가능성 짙어
사진 출처 : Raincarnation / Pixabay

[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워싱턴 주에 위치한 에어웨이 하이츠의 물을 마셔도 안전하다고 밝혀졌다.

하지만 이에 대해 워싱턴 주 스포케인 밸리에 거주 중인 주민 토마스 힐키머는 "그 물은 낚시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주 낚시를 가는 웨스트 메티컬 호수가 근처 공군기지로 인해 오염 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기사를 봤다. 최근 그 호수에서 송어를 잡았는데 그때까지만 해도 오염에 대해 그 어떤것도 알지 못했다"라고 밝히면 애통한 심경을 토했다.

우려 사항은 웨스트레이크에서 잡히는 물고기가 화학 물질에 오염됐을 가능성이다. 비록 현재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는 없지만 동물 실험에서 얻은 결과를 근거로 건강상의 잠재적 부작용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페어차일드 공군기지는 "호수에 관해 어떤 실험도 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그 지역의 식수로 사용되는 지하수를 샘플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기지 관계자는 "공군 토목 기술 센터 (Air Force Civil Engineer Center)는 CERCLA 절차를 계속 수행하고 확률, 근접성 및 경로 기준으로 현장 조사가 계속 될 때 향후 샘플링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와 그 장소를 결정할 것이다. 현장 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확답할 수 없다"고 당부했다.

한편, 일부 관계자는 "건강 주의보는 오염 노출에 음용수가 포함되었을 때 적용된다. 어류, 오염된 물을 마신 가축에서 생산된 육류 또는 오염된 물로 관계된 작물을 포함한 식량 원천의 섭취 위험 수준을 식별하는 데 오염된 물을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건강 주의보는 식수 섭취로 인한 노출을 기준으로 하며 피부 접촉이나 호흡으로 인한 것은 제외된다. 권고 사항을 개발하기 위해 EPA는 공기, 음식, 먼지 및 소비재를 포함하여 PFOA 및 PFOS에 노출된 비식용 수원까지 고려했다. 2016년 1월 미 식품 의약품국(FDA)은 PFOA 및 PFOS가 더 이상 음식 포장재에 허용되지 않도록 규정을 개정했다. 식품 포장에서 이것들이 제외되면 식수가 아닌 물의 오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