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신문=한정아 기자] 식약처 산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일본 동물대체시험법 검증 전문가 초청 간담회'와 '제13차 한국동물실험대체법학회 국제 학술대회'를 오는 18일 바비앵 II, 19일 서울대학교병원 의료혁신연구센터에서 각각 개최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동물시험을 거쳐 개발된 화장품과 화장품 원료의 유통·판매를 금지하는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국내 동물대체시험법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서는 한국 동물대체시험법 검증센터 활동 소개, 한국과 일본 간 업무 협력 사항 논의, OECD 가이드라인 개발 협력사항 논의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뤄질 예정이다.안전평가원은 동물대체시험법 개발과 국제협력을 위해 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KoCVAM)를 2009년에 설립해 유럽, 일본 등 해외 전문가를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이 4번째이다.
동물실험대체법학회 국제 학술대회에서는 국내 동물대체시험법 개발·검증 연구 현황 소개, 한국과 일본 간 OECD 가이드라인 개발 현황 정보 공유, 유럽의 3R(동물수 감소, 동물고통 경감, 동물대체) 원칙에 따른 시험법 개발 현황 등이 주요 주제로 다뤄진다.
식약처가 OECD에 제안해 지난 4월에 공식 채택된 '피부감작성 동물대체시험법'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동물대체시험법 연구자·개발자 등이 최신 연구정보를 공유하고 참가자들 간 업무협력의 장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정아 기자 han@dognews.co.kr
풀무원푸드앤컬처 부산엑스더스카이, 풀무원아미오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좋아요’ 많이 받으려고 ‘자신이 키우는 반려견 학대한’ 틱톡 스타
죽은 자식 보내지 못하고 ‘몸에 이고 다니는 어미 돌고래’
6개의 다리를 갖고 태어난 기적의 강아지
폐그물과 플라스틱에 온몸 감겨 도움 요청한 ‘멸종위기 고래상어’
“어차피 치킨이니까..” AI 살처분, 살아있는 채로 포크레인에 짓눌려 죽는 닭
‘정체불명 테러’에 남은 평생 흑조로 살아가야하는 백조
‘코끼리를 살려주세요’ 인간의 밀렵으로 상아 없이 태어나는 코끼리
‘한입만 주면 안 잡아 먹지!’ 캠핑장에 나타난 야생 사자
‘나 좀 살려주개’ 표범과 화장실에서 7시간 갇혀있던 강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