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마당의 불청객, 뱀 쫓는 방법

이재성 2018-02-26 00:00:00

마당의 불청객, 뱀 쫓는 방법
▲출처=셔터스톡

귀농 귀촌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마당있는 주택을 갖게 되면 마주칠수 밖에 없는 존재 중 하나가 바로 뱀이다. 사실 뱀은 환경에 유익한 존재일 뿐 아니라 독을 가지지 않았거나 해를 끼치지 않는 종들이 더 많다.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주택마당이나 집 근처에서 뱀을 발견한다면 누구나 놀라면서 공포에 사로잡힐 수밖에 없다. 뱀을 발견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비결과 기타 정보를 공개한다.

마당의 불청객, 뱀 쫓는 방법
▲출처=셔터스톡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것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적으로 뱀을 제거해주는 서비스업체를 찾는 것. 이들은 모두 오랫동안 뱀을 경험하고 다뤘던 전문가들이기 때문에, 뒷마당이나 지하실 및 집안에서 뱀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고 있다. 그러나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기본적인 방법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만일 뱀이 자주 출몰한다면, 덫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그러나 덫은 다른 작은 동물들에게까지 위협적인 요소가 될 수 있어 될 수 있는 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뱀이 우연히 집안까지 들어왔다면, 이는 집의 위치가 뱀을 비롯한 많은 동물이 서식하는 장소에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한다. 사실 뱀은 집안이 여러 가지 장식이나 파편들에 이끌려 들어왔다고 봐야 한다 식물도 뱀이 음식을 얻고 생활하는 자연환경의 장소처럼 느끼게 만들어 친근하게 보일 수 있다. 이에 집 주변에 있는 큰 나무들을 없애거나 제거하는 것도 뱀을 끌어들이지 않게 만드는 방법이 된다.

빈틈을 없앤다

뱀은 또 바위나 벽돌 및 기타 틈이 있는 곳을 좋아하는데, 기어들어 가거나 들어가기 쉽기 때문이다. 집안과 뒷마당, 정원 등에서 이런 것들이 발견된다면 모두 제거해야 한다. 특히 바위나 암석의 경우에는 벌어진 틈을 모두 흙으로 메꿔 뱀이 비집고 들어가지 못하게 해야 한다. 강철로 만들어진 장벽으로 세워 장애물로 이용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집 주변에 높고 단단한 울타리를 세우고, 문 밑에 틈이 나 있는 경우 폴리우레탄 발포제를 사용해 구멍을 봉합해야 한다. 환풍기나 가스 배출기, 통풍구는 스크린을 쳐놓는 것이 좋은데, 이는 뱀 외에도 다른 쥐나 새가 들어오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뱀의 먹이인 쥐와 귀뚜라미, 사마귀 등은 뒷마당이나 정원에 서식하면서 뱀을 유인할 수 있어 이런 동물들도 제거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닭이나 토끼들을 기른다면, 이들 역시 뱀의 먹이가 될 수 있어 반드시 튼튼하고 높은 울타리로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 뱀이 기어 다니기에 불편함을 주는 솔방울이나 홀 리 잎, 암석 조각, 달걀 껍데기, 장미 가시덤불들은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퍼져있게 하는 것이 좋다.

마당의 불청객, 뱀 쫓는 방법
▲출처=셔터스톡

뱀은 습기를 좋아한다

뱀은 특성상 서늘하고 습기가 많은 지역을 선호하기 때문에 물에 접근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 배수 문제가 있다면 즉시 수리하고, 관목들은 모두 다듬어 놓아야 한다.

특이하게도 독사들을 잡아먹는 독성이 없는 뱀들이 있다. 킹 스네이크와 밀크 스네이크, 블랙 레이서와 인디고 등인데, 이들은 뒷마당이나 정원에 출몰했다 하더라도 해가 없기 때문에 굳이 잡지 않아도 된다. 다만 독사를 해결하겠다는 이유로 이들 뱀을 다른 지역에서 가져오는 것은 불법이다.

독은 항상 주의한다

때로는 무모하게 뱀을 죽이려 하거나 혹은 맨손으로 잡으려고 한다거나, 혹은 빗자루로 내보내려 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이는 위험한 방법으로 자칫하다간 뱀에게 물릴 위험이 있다. 자칫하다 독사에게라도 물리는 날엔 독이 온몸으로 퍼져 생명의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신체에 영향을 주는 독소는 신경독소와 세포독소, 헤모톡신, 심장독의 4가지가 있다.

특히 세포독소는 독이 들어간 세포를 손상시키는데, 물린 부위가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다. 지구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세포독소를 방출하는 뱀은 미 남동부오 멕시코만에서 주로 발견되는 코튼마우스(cottonmouth)다. 이 뱀의 독은 일단 들어가면 온 몸으로 퍼지며 피부를 모두 손상시킬 만큼 위력적이다. 체내에서 혈류를 통해 급속하게 퍼지는데 독을 운반하고있던 혈관을 끝내 파괴시킨다. 그러나 코튼마우스는 주로 물속이나 초목과 풀 사이에서 숨어 지내기 때문에 발견하기는 어렵다.

미국의 경우 가장 치명적인 뱀은 다이아몬드백 방울뱀(diamondback rattlesnake)이다. 가장 많은 독을 내뿜기 때문으로, 이 가운데서도 팀버 방울뱀(timber rattlesnake)은 사람들과 많이 마주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을 죽이는 뱀으로 지목되고 있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