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평온함의 대명사, 반려동물로 인기 만점 '게코 도마뱀'

Jennylyn Gianan 2018-02-12 00:00:00

평온함의 대명사, 반려동물로 인기 만점 '게코 도마뱀'
▲출처=셔터스톡

파충류 가운데서도 많은 인기가 높은 게코 도마뱀. 이에 반려동물로도 손색이 없다. 가장 큰 특징은 평온한 성향을 가졌다는 것. 흥분해 꼬리를 찰싹거리거나 날카로운 발톱을 내밀지도 않는다. 가격까지 적당해 집안으로 들이기 최적인 게코 도마뱀을 소개한다.

기본 특징

잘 알다시피 게코 도마뱀은 야행성 육식 동물이다. 이에 살아있는 애벌레나 귀뚜라미, 유충 등을 먹고 산다.

야행성인 특성상 야간 시력은 매우 뛰어나 색각 능력이 인간보다 무려 350배나 더 탁월하다. 성향도 깐깐하지 않고 수줍고 차분해, 시간이 지나면 자신에게 먹이를 주는 보호자에게도 익숙해진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약 1,500여종 이상의 게코가 서식하고 있다. 평균 몸길이는 1.5~60cm 가량으로 매우 다양하다.

포식자를 만나는 등 위협에 처했을 때는 방어 메커니즘을 발동시켜 꼬리를 자르고 달아나는 능력이 있다. 또한 천장이나 수직으로 된 표면도 힘들이지 않고 재빠르게 타고 올라갈 수 있도록 발바닥 구조도 매우 특수한 형태로 이뤄졌다.

평온함의 대명사, 반려동물로 인기 만점 '게코 도마뱀'
▲출처=셔터스톡

인기 반려용 게코 도마뱀

반려용으로 기르기에 알맞은 종류로는 레오파드 게코(Leopard gecko)와 크레스티드 게코(Crested gecko), 그리고 아프리칸 팻테일 게코(African fat-tailed gecko)가 있다.

먼저 레오파드 게코는 피부의 색상과 패턴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약 75L 규모의 유리관에 1~2마리의 레오파드 게코를 키우는 것이 적당하다. 먹이로는 귀뚜라미와 밀웜 및 기타 곤충들, 그리고 칼슘 파우더를 제공해주면 좋다.

레오파드 게코는 또한 다루기도 매우 쉬운 편이다. 사람을 물지 않을뿐더러 어린아이가 들어도 무겁거나 너무 가볍지 않아 사이즈도 적당하다. 평균 수명도 길어 아이들이 성인으로 자랄 때까지 함께 생활하며 가족으로서의 유대감을 가질 수 있다.

크레스티드 게코는 일명 아이래시 게코라고 불리는데, 목과 등을 따라 나 있는 볏장식에서 유래됐다. 이 도마뱀 역시 레오파드 게코와 비슷한 크기의 유리관에서 키울 수 있다. 그러나 더 활동적인 성향이 있기 때문에 유리관 안의 식물과 나뭇가지를 타고 돌아다니기 쉽도록 더 큰 유리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먹이로는 귀뚜라미 같은 곤충 외에도 과일 혼합물을 준비해주면 좋다. 레오파드보다 더 쉽게 흥분해 다루기는 쉽지 않다. 평균 수명도 더 짧다.

아프리칸 팻테일 게코는 말 그대로 꼬리가 지방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 이에 꼬리 크기도 머리 크기에 비등할 정도로 자란다. 레오파드와 크레스티드 게코와 같이 비슷한 크기의 유리관에서 생활하도록 하면 된다. 먹이로는 귀뚜라미와 다른 곤충들을 제공해줄 수 있다. 크레스티드 게코와 마찬가지로 레오파드 게코보다 더 다루기가 어려운 특징이 있는데, 스트레스를 더 잘 받기 때문이다.

평온함의 대명사, 반려동물로 인기 만점 '게코 도마뱀'
▲출처=셔터스톡

이 3가지 종류외에도 집도마뱀붙이(Common house gecko)와 데이 게코(Day gecko) 등이 인기 반려용으로 길러진다. 집도마뱀붙이의 경우 남아시아가 원산이지만 미국으로도 확산되며 현재는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도마뱀이다. 이에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에서도 잘 출몰하는데 특히 벽이나 천장에서 이동하는 모습이 주로 포착된다. 이에 집도마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들 역시 75L 크기의 유리관에서 기르기 좋다. 단 마음껏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도록 높이는 더 긴 것으로 구비해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수컷은 영역을 확보하며 살아가는 습성이 있어 혼자서도 무리 없이 생활할 수 있다. 반면 암컷은 사교적인 기질이 있어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습성이 강하다.

유리관 안에는 나뭇가지나 유목, 살아있는 식물들을 심어줘 이들이 타고 올라다니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숨을 수 있는 공간으로 굴이나 작은 식물 화분을 놓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잎에 묻어있는 물방울 마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얕은 물 접시를 놓아줘 매일매일 신선하게 갈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 게코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야행성이 아닌 주행성 도마뱀이다. 피부가 특히 민감하고 연약한 것이 특징이다. 발바닥에 있는 얇은 필라멘트로 유리관의 벽과 천장도 아무렇지 않게 타고 돌아다닐 수 있다. 이에 대나무 줄기나 살아있는 식물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바닥에는 이끼나 난초 껍질, 흙을 깔아주면 좋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