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야생의 뱀을 발견하면 그냥 자리를 피하라

Jennylyn Gianan 2017-07-24 00:00:00

야생의 뱀을 발견하면 그냥 자리를 피하라
사진 : 플리커

[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파충류인 뱀은 온도가 높은 여름철 자주 출몰한다. 뱀을 보면 비명을 지르며 도망치거나, 혹은 뱀을 죽이기 위한 도구를 찾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먼저 뱀의 본질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오해에서 벗어나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뱀이 인간을 마주하면 즉시 공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뱀이 사람을 더 두려워한다.

특히 미국은 방울뱀 등 맹독성 독사들이 많이 출몰하며, 뱀에 물려 사망한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미국 텍사스의 공원 및 야생동물 관리국의 도시 생물 학자인 켈리 노리드는 뱀은 사람을 먼저 공격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뱀은 먹이를 죽일 때 독을 사용하는데, 인간은 뱀이 먹이로 간주하기에는 너무 크다고 노리드는 말을 이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또한 뱀이 현실에서 그들을 공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뱀을 발견하면 맹렬히 반응하며 가장 가까운 은신처로 피한다.

뱀이 집 근처에 오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노리드는 마당에 나뭇가지나 돌더미처럼 뱀이 숨을 장소를 제공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또한 독사와 독이 없는 뱀을 구분하는 법을 배워두면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휴스턴 지역에는 살모사, 늪살모사, 산호뱀이 있다. 콘로를 향해 올라간다면 보호종인 방울뱀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갈베스톤의 일부 사구 지역인 남쪽으로 이동하면, 서부 다이아몬드 방울뱀을 발견할 것이다. 이 뱀들은 정말로 위험한 종들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위험한 뱀들을 잘 익혀두면 도움이 된다.

뒷마당에서 실제로 뱀을 발견했을 때, 그리고 그 뱀이 독사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뱀을 그냥 혼자 두고 자리를 피하는 것이다.

노리드는 "뱀이 사람과 닿지 않을 거리로 벗어나고 뱀을 그냥 내버려 둬라. 뱀은 혼자 있다가 이동할 것이고 쥐 등의 설치류들을 잡아먹는다." 라고 말했다.

뱀을 죽이는 것도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왜냐하면 뱀을 박멸하는 것이 지역의 생태계의 섬세한 균형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뱀은 보기에 무서울지도 모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나쁜 동물은 아니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