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박주혜 기자 ] 미주리 대학교의 연구진이 도마뱀들은 길을 잃어도 집에 돌아갈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위해 행동 생태 학자인 마누엘 리얼은 노란 수염의 수컷 아놀도마뱀 15 마리에게 추적 장치를 부착하여 집에서 먼 곳의 나무에 두고 집을 찾아 올수 있는지 확인했다. 리얼과 그의 연구진은 도마뱀이 집으로 돌아 올 수 있었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 밝히진 못했다.
지난 연구에서 비둘기가 어떻게 집을 찾아 돌아오는 지의 결론은 도출하지 못했지만 새로운 이론은 비둘기들이 지구상에서 방출되는 음파를 통해 돌아온다고 밝혔다. 사실이라면 아놀도마뱀은 이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한 것이다.
리얼의 이전 연구는 아놀 도마뱀이 상당히 지능적이라는 것이다. 2011 년에 발표 된 연구에서, 도마뱀이 "포유류와 조류와 관련된 문제 해결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아놀도마뱀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해결책을 기억하며, 잘못된 접근법을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도마뱀의 지적수준은 놀라울 수 있지만 리얼에게는 아니다.
그는 "아놀 도마뱀의 유익한 학습과 행동 능력은 일반적이다. 끊없없이 환경이 변화하기 때문에 도마뱀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것은 아주 적은 확률이다"고 말했다.
박주혜 기자 fam1@pcss.co.kr
풀무원푸드앤컬처 부산엑스더스카이, 풀무원아미오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좋아요’ 많이 받으려고 ‘자신이 키우는 반려견 학대한’ 틱톡 스타
죽은 자식 보내지 못하고 ‘몸에 이고 다니는 어미 돌고래’
6개의 다리를 갖고 태어난 기적의 강아지
폐그물과 플라스틱에 온몸 감겨 도움 요청한 ‘멸종위기 고래상어’
“어차피 치킨이니까..” AI 살처분, 살아있는 채로 포크레인에 짓눌려 죽는 닭
‘정체불명 테러’에 남은 평생 흑조로 살아가야하는 백조
‘코끼리를 살려주세요’ 인간의 밀렵으로 상아 없이 태어나는 코끼리
‘한입만 주면 안 잡아 먹지!’ 캠핑장에 나타난 야생 사자
‘나 좀 살려주개’ 표범과 화장실에서 7시간 갇혀있던 강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