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수족관에서 물고기가 숨는 이유

Jennylyn Gianan 2017-07-03 00:00:00

수족관에서 물고기가 숨는 이유
사진출처 : ML5 / 위키 미디어 공용어

[팸타임스 Jennylyn Gianan 기자 ] 수족관에서 여러 아름다운 물고기들이 헤엄치면서 노는 광경과 함께 탱크 안 식물이나 악세사리 사이에 숨어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물고기가 수줍어 하는 걸까?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물고기들은 주변 환경이 두렵거나 불편해서 숨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물고기를 불편하게 만들거나 무서워 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먼저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것은 가장 가능성있는 설명이다. 특히 물고기가 최근에 수족관에 오게 되면 단순히 새로운 환경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며칠이 지나면 물고기는 새 환경을 편안히 생각하고 밖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수족관의 다른 물고기로 부터 괴롭힘을 당할 때 숨는 경우가 있다. 때로는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면 원래 공격적이지 않았던 물고기가 공격적으로 변한다. 이것은 새 물고기에게서 자신의 공간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물고기를 진정시키기 위해 수족관의 장식을 다시 정리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서 물고기는 새롭게 시작할 수 있고 어떤 물고기도 자신의 영역을 지킬 필요가 없어진다.

은신처의 경우 숨을 장소가 하나 밖에 없을 때 물고기는 그 주변에 머물러서 위험한 순간이 오면 숨는다.

더 많은 은신처를 제공해 주면 겁이 많은 물고기도 밖으로 더 자주 나오게 된다. 동굴을 만들기 위해 돌을 쌓거나 바닥에 토기를 놓고, 구멍이 있는 나무 조각을 넣어두거나 숨을 수 있는 다른 것을 놓아 두는 것이 좋다. 숨을 장소가 많다고 느낄 때 물고기들은 안정감을 느끼고 더 자주 밖으로 헤어쳐 나온다.

또한 같은 종끼리 무리 교육을 받는 물고기 종들은 만약 홀로 수족관에 있거나 너무 작은 그룹에 속하게 될때 숨는 습성이 있다. 그룹으로 움직이는 물고기들은 최소 4~5마리가 같이 있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

Jennylyn Gianan fam1@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