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많은 암 환자가 암을 극복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20만 명이 암을 진단받고 있고 환자수는 100만 명에 달한다. 그마저도 암 환자수는 매년 늘고 있다. 이로 인해 폐암을 비롯해 간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구강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췌장암 등 암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원인 1위를 오랜기간 유지하고 있다. 암은 예방과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한다. 암 예방에 좋은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암 예방은 권고된 대로 하면 일상에서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개인 노력으로 이룰 수 있다. 암발생 자체를 막을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1. 흡연을 피하고 간접흡연도 피하기 2.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있는 식사하기
3. 짠 음식을 피하고 탄 음식 피하기
4. 암예방을 위해 하루 두잔 이하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5. 한주에 5번 이상, 하루에 30분 넘게 땀이 나도록 걷거나 운동하기
6. 자신의 체격에 맞는 적정 체중 유지하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8.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하게 성생활 하기
9.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안전 보건수칙 지키기
10.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서 검진을 빼먹지 않고 받기
암은 빨리 발견해야 완치율이 높아지는데 높아지는데 이때문에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환자가 받을 수 있도록 국가와 관련 전문가들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그래도 암은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암의 약 30%는 예방할 수 있고 ⅓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30%의 환자 역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완화가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