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취업준비생들이토익점수 혹은 각종 자격증을 준비하며 본인의 스펙을 높이려 하고 있는 요즘이다.
그러나 취업준비 기간이길어지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비용 또한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지난해부터 47종에 이르는 민간자격증을 전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개방했다.
방과후지도사와 심리상담사등이 가장 수요가 높으며 최근에는 IT 분야인소프트웨어지도사와 병원 코디네이터 등으로 범위를 넓혀 가고 있다.
한교진이 무료 수강정책을본격 도입한 것은 수강생들의 금전 부담을 최소화하며 동시에 시니어층이나 경력단절여성의 노동시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서이다.
무료 수강을 원하는이들은 한교진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하면 되는데, 가입절차중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 수강'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대다수 자격증의 수강기간은 6주, 25강으로 구성돼 있으며 폼아트지도사처럼 실습을 포함하는공예 과정의 경우 조금 더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인터넷 강의 뿐 아니라교재비 역시 무료여서 워드로 작성된 강의 자료를 다운받아 공부하면 된다.
한교진 온라인 강의는PC뿐 아니라 모바일로도들을 수 있으며 2급 시험의 경우 60% 이상, 1급은 70% 이상을출석하면 자격증 취득시험 응시 기회가 주어진다.
역시 온라인으로 치러지는시험 시간은 1시간이며, 1급과 2급으로 나눠진 자격증은 2급을 응시한후에 1급 응시가 가능하다.
클레이아트나 색종이접기지도사같은 실기시험이 있는 자격증은 별도의 양식에 맞춰 작품을 제출하게 된다.
한편, 한교진에서 발행하는 민간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정식 등록된 것들로, 자격기본법에따라 자격증을 관리하고 발행한다.
또한 한교진은 서울시성동광진교육지원청으로부터 원격평생교육 시설을 인가 받았으며, PC 수강 도중오류가 발생하면 원격지원도 제공하고 있다.
강현구 기자 fam4@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