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직장인들은 현재 살고 있는 집보다 더 넓고 깨끗한 곳으로 이사 가기를 꿈꾼다. 하지만, 월급을 아끼고 아껴서 저축을 해도 집 장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 또는 아파트매매잔금대출 등을 이용하여 목돈을 마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중은행인 1금융권에서는 LTV(주택담보대출비율) 70%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연봉 및 경제상황을 잘 고려하여, 무리하지 않게 대출상환금액 등을 본인에게 맞게 설정한다면 담보대출을 활용하여 좋은 집으로 이사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운영중인 "더모기지"(http://www.themortgage.co.kr)의 한 전문가를 통해 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어떻게 금리비교를 하여,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본인 월소득에 맞는 담보대출금액을 산정하자.
본인 가정의 월 소득액 기준으로 최대 가능 여유자금이 얼마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그 후에 대출계산기를 통해 월 상환금 계산을 해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대출금액 1억, 대출금리 3.5%, 대출기간 30년, 원금균등상환인 경우 첫달에 납입해야 하는 금액은 약 569,444원이다. 이러한 상환금이 가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으로 적절히 조정해야 한다.
상환방식에는 크게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원금균등상환 방식을 추천한다. 원금균등상환 방식의 이자 총액이 원리금균등상환보다 적기 때문이다.
"더모기지"에서 제공하는 대출계산기를 이용해보면 쉽게 계산이 가능하다.
2. 할인금리를 최대한 활용하자.
은행마다 할인금리라는 부대조건이 있다.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실적, 적금 등 은행마다 원하는 부대조건이 있으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킬때마다, 0.1% 또는 그 이상의 금리 할인을 적용하여 준다.
1억 대출일 경우 여러 조건을 만족시켜서 0.5% 할인을 받게 되면 1년에 50만원이라는 이자 절감을 할 수 있다.
3. 정부정책자금 대출상품이 있는지 확인하자.
신혼부부처럼 특수한 경우에만 가능한 정부대출상품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상품들은 저금리 상품이기 때문에 꼭 먼저 확인을 해보고 저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하도록 한다.
4.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간을 절약하자.
더모기지(http://www.themortgage.co.kr)와 같은 부동산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세자금대출금리비교를 비롯하여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최저금리 은행 연결이 쉽게 가능하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알아볼수도 있지만 발품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전화 한 통화로 쉽게 알아보는 온라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자.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