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美금리 껑충!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가계부채 절감, 점검 필요

안형석 2016-12-21 00:00:00

美금리 껑충!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가계부채 절감, 점검 필요

나라 안팍으로 여러 이슈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가운데 내년 서민경제, 부동산 등의 흐름에 대한 관심이 일고 있다.

우선 서민들의 가장 큰 관심인 부동산의 경우 내년에는 전반적으로 위축될 전망이다.

최근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데 이어 내년에도 추가 금리 인상이 예고돼 있고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규제 강화,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 기조 등이 맞물리면서 이미 올해 하반기부터 얼어붙기 시작한 부동산 시장이 내년에도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기지:맵 (http://momap.co.kr 1544-7453) 관계자는 '사업성이 있는 지역으로만 수요자가 몰리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할 것으로 보이며, 전세시장도 전국적으로 입주 물량이 늘면서 공급과잉이 우려되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역(逆)전세난이 예상되지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경우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받쳐주지 못해 국지적으로 강세를 보일 전망이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는 무관하게 향후에도 금리는 지속 상승될 전망으로 전월세 세입자들은 내집 마련의 기회가 된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다. 2년마다 찾아오는 부담을 낮추려면 전세담보대출 조건, 금융사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세부 우대조건을 대출 시점에 꼼꼼히 비교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유지중인 가계부채를 기존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낮추는 등 점검하여 새는 이자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더불어 국정 전반이 마비되면서 내수 부진에 허덕이는 서민경기 활성화 대책은 아예 실종된채 갈피를 못잡고 있다.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들은 시름을 견디다 못해 갈길을 잃고 헤매고 있고, 이같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서민경제는 완전 도탄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감이 높다.

지난 8일 중소기업중앙회가 31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6년 12월 중소기업경기전망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12월 중소기업 업황전망 건강도지수(SBHI)는 이번달에 비해 4.0p 하락한 82.1을 기록했다. SBHI는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다음달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전망한 업체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보는 업체보다 더 많다는 뜻이다. 100 미만이면 반대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모기지:맵 (http://momap.co.kr)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중소기업계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9월말 기준 국내 금융권의 개인사업자 대출은 최근 1년 새 23조원, 올해 들어 17조원 넘게 급증, 256조원에 육박했다. 국내 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출 중 신규 대출 비중은 2012년 34.5%에서 지난해 43.3%로 해마다 치솟고 있다. 소비절벽이 가시화 되면서 모든 연령층이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을 생활자금으로 쓰는 등 대출을 통해 삶이 유지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경제가 불안한 시점에는 유지중인 아파트담보대출 등의 가계부채의 절감, 향후 발생할 대출의 현명한 진행 등이 매우 중요해진다.

그중에서도 가계부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아파트담보대출의 경우 필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내집장만 또는 가계부채 절감을 위해 금리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농협/SC은행 등의 부동산, 즉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보험사(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 농협생명 농협손보 동부화재 교보생명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의 경우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아파트담보대출금리가 정해지는 만큼 여러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 또한 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인 고객이라면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상담도 중요하다.

그 외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저축은행아파트담보대출, 개인사업자대출, 아파트담보대출한도, 추가담보대출 거치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대출, 전세자금대출조건, 전세보증금, 전세퇴거자금, 주택구입자금, 아파트매매, 대환대출, 모기지론, 부채통합대출은 물론 다세대,빌라,신축빌라,상가,주거용오피스텔,모텔담보대출 상담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다만 경제이슈나 수시로 바뀌는 금융정책을 소비자들이 따라잡기는 어려운 상황으로 일일이 금융사를 방문하여 비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검색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으나 실질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기엔 정확도가 낮다. 가급적 전문가를 통한 상담이 보다 세세하고 더 쉽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전문적인 금리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그 이용자가 크게 늘고있다

온라인뉴스팀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