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통계청 조사 결과 1인 가구수가 520만 가구를 돌파해 3-4인 핵가족보다 더 많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40-50대 중장년층이 이혼 등으로 혼자 사는 독거중년들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60대 이후 자녀들과 분가하거나 배우자와 이혼, 사별로 혼자 사는 독거노인도 증가하고 있다.
1인 가구의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먹거리부터 주택까지 혼자 사는 1인 가구주들을 위한 맞춤형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지만 사회•복지제도는 급속한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44종 민간자격증을 발행중인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는 독거노인 등 독신자들을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심리상담과정 종목을 개설해 무료수강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독거노인들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 노인복지상담사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고민과 문제를 상담을 통해 들어주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이 외에도 노인은 물론 자아가 형상되지 않은 아동들 대상으로 음악과 미술 등의 매개체를 활용해 상담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 과정을 개설해 수강생들의 자격증 취득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맞벌이부부 편부모가정 아동들을 방과후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돌보고 교육하는 방과후지도사, 안전사고사례를 교육하고 사고 예방에 도움주는 안전교육지도사 등의 민간자격증 과정에도 수강생들이 많다고 한교진 측은 밝혔다.
한교진은 회원가입 하기 전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샘플강의를 통해 강의를 먼저 본 후 수강생들이 수강유무를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인 들을 위한 전문 심리상담사 등의 민간자격증을 무료 수강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해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 단어를 입력하면 된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