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 호텔조리학과 과정의 실무 중심의 교육이 '호텔 요리사'를 꿈꾸는 수험생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호전은 커리큘럼의 70% 이상을 실습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끌어올리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등 기본적인 실습실은 물론이고, 푸드스타일링 실습실, 저장 발효실, 연회 실무 실습실, 와인 실습실 등 각 분야에 대한 전용 실습실을 갖추고 호텔조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는 1인 1실습의 교육 방식도 호텔조리과 과정 지원 예정인 수험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1인 1실습은 수업시간마다 학생들 개개인에게 재료를 지급하여 한 학생이 하나의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식이다.
실무능력을 갖춘 학생들과 학교의 오랜 연혁에 따른 인지도를 바탕으로 8년 연속 취업률 100%를 달성하였고, 특급 호텔 취업률도 2년 연속 전국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호전은 국내외 약 300곳에 달하는 기업들과 산학협력을 맺어 재학생들의 높은 취업률을 보장하고 있다. 산학협력을 맺은 기업들은 한호전 호텔조리과정 학생들을 우선채용, 가선점이 부여되고 있다.
한호전 호텔조리과 과정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집중하고 있다. 한호전 요리전문학교의 해외유학 및 인턴쉽 프로그램은 호주를 비롯한 스위스, 뉴질랜드, 미국, 중국 등의 요리학교 및 호텔과 긴밀한 협약이 맺어져 있으므로 해외 학위 취득을 비롯한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한호전 졸업 후 유학을 가게 될 경우 조기졸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재학생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분자요리 실습도 4년제 호텔조리학과 과정 학생들의 폭넓은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재학생들은 분자요리에 해당되는 조리도구를 직접 사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를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조리 실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한호전 요리학교 호텔조리학과 과정 학생들은 취업률 뿐 만 아니라 수상실적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국내요리경연대회에서 올해까지 받은 메달의 수만 500개여 개에 달하며 국내 1위 수상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한호전 호텔조리학과전문학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점은행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호텔조리과정 졸업 시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력의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한호전은 4년제 호텔조리학과 과정이 개설되어있어 교내에서 학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학원 진학까지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한호전 요리학교 호텔조리과정은 위와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실시한 우수교육기관 평가에서 560여개의 학점은행교육기관 중 우수교육기관(BEST ACBS)으로 선정되었다. 그 밖에 한국관광공사, 문화관광체육부에서 호텔서비스 인력양성 우수교육기관전문학교로 선정되었으며, 고용노동부에서는 A등급 우수교육기관으로 평가받아 교육의 우수함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다.
현재 요리전문학교 한호전은 2017학년도 신입생 선발이 진행 중이다. 호텔외식조리학과 과정(호텔관광학과 과정, 바리스타학과 과정, 제과제빵과 과정 등)을 비롯해 전공관련 자격증 취득자 경우 전공우수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호텔조리과 과정 신입생이 조리기능사를 3개 이상 취득하거나 조리산업기사 1개 이상을 취득할 경우 한학기 전액 면제 장학금 혜택을 주고 있다.
한호전 2년제호텔조리학과 과정을 비롯해서 다양한 전공이 존재하며 자세한 사항은 한호전 요리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