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화상속기교육 대표기관인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가 지난 10월 발표된 한글속기 국가자격시험에서 가장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2010년부터 20여개 속기교육기관 중 압도적인 차이로 많은 속기사를 배출해 오며 '속기 교육의 최강자'라는 명성을 계속 이어가게 됐다.
특히, 시험전 체계적인 관리와 강사들이 엄선한 기출문제로 시험적중률을 높이고 있는 시험대비반의 경우 매회 시험에서 높은 합격률을 보이며 교육의 질적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넷스쿨 라이브 노희균 팀장은 "넷스쿨 라이브의 시험대비반은 실제 시험치는 시간대에 치러지는 모의테스트를 통해 시험시 긴장감을 최소화 할수있도록 집중력을 높이고 있어 수강생의 만족도가 높다. 이런 우수한 교육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이번 시험에서도 수강생의 약 80%가 합격하는 성과를 냈다." 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 국가자격시험 합격자 중 276명이 온라인 넷스쿨 라이브 출신으로 타 교육기관 및 속기학원에 비해 월등히 앞선 수를 보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합격자의 7~80%를 차지하던 타자기 방식의 속기가 이제는 절반에도 못 미칠 만큼 변화가 뚜렷하다는 점이다
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 관계자는 "배우기 쉽고 친숙한 키보드 방식의 디지털영상속기가 속기현장에서도 이미 크게 각광받고 있다. 또한 특허받은 기술을 바탕으로 타자기 방식의 속기가 소화하기 힘든 실시간 속기가 늘면서 앞으로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고 의견을 밝혔다.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는 교육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화상 강의의 장점만을 선별해 넷스쿨 속기학원을 운영하는 등 교육 방식의 다양화를 지향해 왔다.
또한 강남과 영등포에 위치한 속기학원을 통해 속기공무원, 자막방송 속기사 등 다양한 현직 속기사들을 초청하는 '멘토링day'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등 기초부터 자격증 취득,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런 결과로 법원, 국회, 의회 등 각종 관공서의 속기공무원을 비롯해 교육속기사, 자막방송 속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넷스쿨 라이브 출신 속기사들의 취업 점유율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기사의 동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과거 자료를 이용해 합격률, 취업률을 언급하며 허위·과장광고를 하는 속기학원이나 업체가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넷스쿨 라이브에서는 속기사 지망생들에게 속기사 합격률 및 교육과 취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를 통해 확인하고 시작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