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 관리하는 44종의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됐다.
한교진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증한 민간자격정식발급협회이며 서울특별시 성동 광진교육지원청에서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받은 곳이다.
지난 2012년 이룸교육이라는 법인으로 출발한 한교진은 저소득층 시설아동교사 무료교육부터 시작해 2013년부터 민간자격증 전문인양성 프로그램 연구에 참여해 왔다.
한교진은 또한 나이스원격평생교육원, 한국예술심리협회, 보건복지사이버평생교육원 등 다양한 교육기관과 MOU를 체결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방과후지도과정을 비롯해 심리상담과정, 교양과정, 공예과정 등 총 4종류, 44종의 민간자격증 수강과 자격취득시험을 관리한다.
최근들어 방과후지도과정의 경우 방과후지도사 1, 2급과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아동교육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등 총 13개 분야로 나뉜다.
다양한 아동학습 분야에 특화된 지도사를 길러내는 과정이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강의를 수강하는 부모들도 적지 않다.
아동요리지도사는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을 통해 오감을 깨우고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며, 나아가 편식 방지에 도움을 준다.
심리상담도 상당히 분야가 다양해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면담을 통한 심리상담 외에도 미술심리와 색채심리 그리고 음악 등의 과정이 있으며 연령과 계층에 따라 아동, 노인, 가족심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밖에 교양과정에는 안전사고에 대응하는 안전교육지도사와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및 이미지메이킹 지도사 과정 등이 있다.
한편 공예과정에는 아직은 사람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색지도사 과정이 포함돼 있다. 냅킨아트, 클레이아트, 풍선아트를 비롯해 색종이접기와 펠트공예, POP 등이다.
이 같은 과정에서는 이론 뿐 아니라 실제로 작품을 만드는 모습도 배울 수 있어 실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교진 관계자는 밝혔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