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명문 학교로 잘 알려진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이하 한호전)에는 웰빙 및 건강 문화 트랜드의 맞춰 천 연발효의 중점을 둔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제과제빵학과 과정 호텔출신 이원영 교수는 학생들에게 천연발효에 대한 자신의 철학 과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 수업을 통하여 제과제빵과 과정 학생들은 더욱 더 건강한 빵과 케이크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파티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연발효는 과일, 채소, 곡식 등 자생하는 천연효모를 이용하여 반죽을 발효하는 것으로 제과제빵공정에서 이스트 대신 천연효모를 이용하게 되면 곰팡이나 유해세균이 자라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밀가루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나 아토피가 있는 아이들이 먹어도 탈이 없고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물론 천연효모를 이용하여 발효 하려면 여러 번 배양시킨 발효종을 반죽에 첨가 후 다시 발효시켜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 과 인건비를 필요로 한다. 때문에 과거에는 천연발효를 기피하고 이스트로 빵을 만들었던게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웰빙 열풍이 불어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천연발효빵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 과 경쟁을 하고 있는 소규모 동네 작은 빵집들은 제빵사들이 직접 천연효모 및 발효 과학을 통한 빵 연구를 통하여 천연발효 액종을 사용하여 건강한 빵과 소비자 위주라는 원칙을 앞세워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들을 위협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한호전 호텔제과제빵과 과정 학생들은 천연발효빵 이외도 제과제빵자격증(호텔디저트실무, 케 익디자이너, 초콜릿마스터) 또한 학기 중에 취득할 수 있는 기회도 자연스럽게 주어지며 방학 중에는 산학실습도 연계하여 그 동안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실력 발휘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재학생들은 다양한 베이커리 제과 제빵 관련 참가를 권장하고 있으며 대회 관련 교육까지 학교에서 받아 많은 수상까지 이루어져 졸업 후 제과제빵취업에 있어 용이하게 작용 하고 있다. 제과제빵학과 과정 이외도 바리스타학과 과정, 호텔조리과 과정, 호텔경영학과 과정 자격증 까지 취득 할 수 있다.
이번에 새로 추가 된 한호전 장학금 지원 기준에는 등록금 전액을 수혜 해주는 제도가 생겨 학생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며 경제적 여건이 어려워 공부를 포기해야만 했던 학생들을 위하여 학과전공 관련 자격증 개수의 따라 전액 장학금 해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한호전에는 제과제빵과과정을 비롯해서 바리스타학과 과정, 호텔조리과 과정, 호텔경영학과 과정, 카지노딜러 학과 과정 호텔베이커리&카페경영 과정 등이 개설되어있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유웨이어플라이 혹은 한호전 홈페이지에서 원서 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