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은 13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의 큰 요인으로 꼽힌다. 올해 2월부터 지속되었던 주택담보대출금리 저금리 기조가 10월 들어 금리 상승으로 나타나고 있다. 20일 기준 4대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연2.86%~4.56%로 파악됐다.
기준금리로 쓰이는 코픽스(자금조달지수)가 0.04% 인상 된데다 금융당국의 가계 대출 강화정책에 따라 은행들은 대출금을 줄이는 대신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또한 올해 가계대출 목표액을 대부분 초과했기 때문에 은행으로서는 금리 인상에 아쉬움도 없는 것도 사실이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도 사실상 중단된 것처럼 규제강화 되었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이용자들은 점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주택담보대출 문턱이 점점 높아진 가운데 이용자들은 보다 더 신중하게 대출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금융사마다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상품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요즘엔 온라인으로 시중 금융사들의 상품을 한번 에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는데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클린모기지"(www.cleanmortgage.co.kr) 에서는 실시간 변화되는 시중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상품을 한번 에 쉽고 자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클린모기지(1566-0299)는 시중 금융권과의 제휴로 서비스 전 과정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민감한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은 부동산(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오피스텔등)에 따라 각각 대출가능한도와 대출조건(금리, 중도상환수수료, 대출상환방법, 자격조건등)이 금융사(1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신협, 캐피탈, 저축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클린모기지'(www.cleanmortgage.co.kr)는 안전한 시중금융권의 아파트담보대출 금리와 아파트담보대출한도, 아파트 MI 담보대출, 부동산 후순위 대출(추가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후순위대출, 매매잔금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오피스텔 담보대출, 사업자아파트담보대출상품등을 비교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