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 대 이상으로 인구 2명 중 1명은 자동차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양한 사람들이 자동차를 운전하기 때문에 안전한 사용을 위한 차량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앱을 통해 '내차시세조회'를 비롯해 '차량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자동차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돈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간단한 정보만 알고 있어도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차량 관리 및 유지가 가능하다. '자동차의 핵심부품' 엔진의 관리는 '엔진오일'의 관리가 핵심이다.
소모품인 엔진오일을 제대로 교체하지 않으면 금속재질의 내부 부품 간 마찰이나 부식으로 엔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은 통상 운행거리 5,000km~1만km 또는 3~6개월 정도 운행했을 때 새로운 오일로 교체해야 한다.
하지만 엔진오일의 관리시기는 운전습관, 시내 및 고속도로 등의 주행환경, 자동차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가혹주행을 많이 하고 있다면 교환시기는 짧아진다.
교환시기에 영향을 끼치는 '가혹주행'은 짧은 거리 반복 주행,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운행, 장시간 공회전, 더운 날씨에 시내에서 주행, 추운 날씨에도 바로 운행하는 등 자동차에 부담이 되는 운행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혹주행이 잦은 편이라면 평상시보다 좀 더 빠르게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통상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만들어진다.
부품이 많은 만큼 소모품 관리가 중요하다.
다양한 오일류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하다.
오토미션오일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운행거리 10만km이고 브레이크 오일은 주행거리 2만km나 2년이 지났다면 점검해야 한다.
부동액(냉각수)은 주행거리 4만km 혹은 2년이 지났다면 바꿔야 한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케이블의 경우에는 이상이 생기면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 성능 저하를 일으킨다.
따라서 주행거리 2만km 마다 점검하거나 4만km에는 교환하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는 엔진으로 들어오는 공기에 포함된 불순물을 거르는 소모품이다.
최근에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심해졌기 때문에 에어필터와 같은 필터류도 자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밖에도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와 같은 소모품도 적절한 시기에 점검하거나 교체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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