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건강소식] '도수치료' 통증 개선 어떻게 할까?…"부종 제거해도 효과적이야"

김지온 2019-12-22 00:00:00

[건강소식]  '도수치료'  통증 개선 어떻게 할까?…부종 제거해도 효과적이야
▲(출처=크라우드픽)

바르지 못한 자세로 반복적인 작업을 진행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좌식 생활로 보내는 경우 자연스럽게 자세가 틀어지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의 불균형으로 신경이 눌려지면서 유발되는 것이다. 이렇게 잘못된 골격 위치와 균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자세히 살펴보자.

화제의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골반, 척추 및 관절통증을 회복하는 치료 기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통증이 발생되는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하면서 개선시켜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들이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허리 통증, 척추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몸의 균형 맞추는 '도수치료' 어떤 증상에 효과적?

도수치료는 허리, 척추, 골반 등의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어깨, 다리, 골반 등 몸의 균형이 망가진 환자,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나타난 환자,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일자목, 거북목 등의 교정이 필요한 사람 등이 도수치료로 교정 가능하다. 더불어, 심한 만성통증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거나, 검사상 나타나지않는 긴장성 두통, 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한 신체 불균형을 치료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앓고 있는 환자 역시 도수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부종 치료에도 높은 효과를 보이며, 근육의 균형을 개선해주어 통증 완화와 함께 아름다운 몸을 가지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도수치료의 종류, 대표적인 4가지는?

도수치료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대한 치료 방법에 의해 나뉜다. 그 종류 가운데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도수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각종 척추 질환을 교정하는 추나요법은 어긋나거나 비틀린 척추·관절·근육·인대 등을 개선해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통증 개선,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작고 빠른 진폭을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반면, 관절 가동술은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관절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방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협소해 신경이 점차 눌리면서 발생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를 확장시켜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