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방치하면 심한 통증 유발하는 혀갈리짐…'혀로 보는 건강상태' 원인 및 치료법까지

계은희 2019-12-21 00:00:00

방치하면 심한 통증 유발하는 혀갈리짐…'혀로 보는 건강상태'   원인 및 치료법까지
▲(출처=픽사베이)

아무생각없이 거울을 본 날 자기 혀가 평소와 달리 갈라져있는 모습을 보인다면 자신이 질병에 노출 됐을 수도 나타난다. 또는 입 속이 침으로 인해 촉촉해야 하는데 물기가 없어서 혀가 마르고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 혀라는 것은 음식을 먹을 때 맛을 알게 해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우리 몸 주요 장기들의 건강상태를 알려주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혓바닥을 통해 건강이 어떤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이에 혀 표면 색깔이나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일어난다. 혓바닥이 건강한 경우 분홍색 빛깔을 가지고 있지만 분홍빛이 아니거나 혀가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자기가 건강이 나쁜 건 아닌지 체크해보자. 이렇게 입안 이 자꾸 마르고 혓바닥 갈라짐의 현상으로 밥을 먹거나 말할 때 불편하다. 게다가 혀가 부었다면 일상생활 하기 힘들어 의욕이 떨어지곤 한다. 그래서 혓바닥 갈라짐, 혓바닥 백태, 혓바닥 색깔 등 혓바닥만으로도 우리 건강을 챙길 수 나타난다. 특히 혀 백태는 심한 입냄새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그렇다면 혀 건강상태와 혓바닥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백태 없애는 법을 숙지하고 혓바닥의 건강을 관리하자.

혓바닥이 자꾸 갈라지는 원인이 뭐야?

혓바닥 갈라짐의 이유는 본인의 건강상태나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런식으로 혓바닥이 갈라지는 현상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 수록, 특히 40대 부터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혓바닥이 갈라지는 것이 없어지지 않으면 음식을 먹을때의 불편함과 건강상태까지 생각해 봐야한다. 혀 갈라짐의 증상은 곰팡이나 세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이외에 구강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혀가 갈라지기도 한다. 우선 혀 갈라짐으로 통증을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혓바닥의 가운데 부분이 일자로 갈라진 것은 소화기관이 건강치 않거나 척추건강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또 혀 앞쪽이 갈라짐이 있다면 심장문제일 수 있고 가장자리가 갈라진 증상은 근육이나 간 건강을 챙겨야 한다. 그리고 혀 전체가 갈라진 모양이라면 이것은 주로 갱년이 이후 드러나서 갱년기로 인해 몸에 열이 생겼을 때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혓바늘은 왜 나타나는 걸까?

일상생활을 힘들게 하는 혓바늘은 피로누적, 스트레스, 수면부족이 그 이유다. 또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이나 영양부족 등이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혀에 염증이 생겨 붓는 설염은 혀가 조금씩 부풀어 오를 수 일어난다. 더 심할 땐 혀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어쩔 땐 혹도 잡힌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이유는 세균 감염이나, 올바르지 못한 약물 섭취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증세가 나타났는데도 그냥 넘어가면 최악의 결우 설암까지 갈 수 있다.

혀 백태 원인·제거

혀 백태 원인은 근육이 긴장하고 피곤해 생기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백태를 없애고 건강관리도 힘써서 혀의 건강을 지켜야한다. 백태의 원인은 구강건조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혀 백태 제거 팁은 클리너를 사용하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혀 클리너 사용법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