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전신운동] 우리 집에서 S라인 만드는 '홈트레이닝', 어렵지 않아!

권나예 2019-12-20 00:00:00

[전신운동]   우리 집에서 S라인 만드는 '홈트레이닝', 어렵지 않아!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이루기 힘드므로 평소 식단 관리와 헬스 트레이닝 등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밤샘 작업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는 날마다 헬스장에 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고 다이어트를 위해선 운동을 아예 안 할 수는 없는 법.

최근 집에서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명 '홈트' 즉, 홈트레이닝이 각광받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장소 제약이 없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을 뿐더러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통해 쉽게 정보를 습득해 운동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인기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일까.'기초대사량'이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으로 소비되는 에너지양을 의미한다.

즉, 가만히만 있어도 소비되는 열량이다.

따라서 평균에 비해 기초대사량이 높은 경우 그만큼 에너지가 활발하게 소비되어 음식을 같은 양으로 먹어도 살 안찌는 체질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근육량'을 늘려보자.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근육량이 증가할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반면에 체지방이 많아질수록 기초대사량은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요요없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늘리면서 집 안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크로스핏'과 '필라테스'라 말할 수 있다.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필라테스'를 가장 많이 선호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라테스와 요가를 비슷하게 보지만 사실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심신 단련 전신 운동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근력 및 근지구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일종의 코어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줘 기초대사량이 증가해 다이어트 효과를 향상시켜준다.

또, 필라테스에는 딱딱해진 근육을 풀어주고 다시 조여주는 동작이 많아 섬세한 바디라인을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 재활치료 및 몸매 교정 효과도 있고, 모든 동작에서 필라테스만의 호흡 패턴인 흉식호흡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체탄력을 유지하면서 체지방 감량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다.

단,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서서히 늘려가며 라인을 아름답게 잡아주는 운동이므로 최소 1년 이상 유지해야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크로스핏은 크로스 트레이닝(Cross training)+피트니스(Fitness)의 뜻을 합쳐 만들어진 운동이다.

이는 주로 스쿼트, 푸쉬업, 버피테스트, 플랭크 등 여러가지 종류의 운동을 섞어 단기간, 고강도로 신체 모든 부분에 집중하고 사용한다.

이로 인해 체력은 물론, 기초대사량까지 증가하고 ▲근력 ▲지구력 ▲민첩성 등의 신체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높은 집중력은 물론, 끈기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고강도의 운동이니 만큼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 때문에 막상 시작해보면 계속 하게 되는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단, 이 운동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근육 경직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잦게 일어날 수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무리하게 진행하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