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뱃살빼는법] 배고픔 못 느끼는 '귀리', 세계가 인정한 곡물의 왕?

김호영 2019-12-19 00:00:00

[뱃살빼는법]   배고픔 못 느끼는   '귀리', 세계가 인정한 곡물의 왕?
▲(출처=픽사베이)

지난날 동물 사료로 사용할 만큼 업신여겼던 곡물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의 식품의약청인 'FDA'에서 광고 표기 승인을 허가할 정도로 유명해진 곡물이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흔히 오트밀로 많이 알려진 '귀리'이다.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의 거친 식감 때문에 먹기 껄끄럽다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귀리의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귀리는 어떤 효능으로 슈퍼푸드에 선정된 것일까.

당뇨관리에도 도움주는 '귀리 효능'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 성분으로 소화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아준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체중감량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더불어,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 예방 및 완화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 높은 이유는?

최근 체력 증진 및 신진대사를 회복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귀리의 부족한 영양을 우유가 채워줘 귀리와 우유가 만나면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 속 베타글루칸 성분과 우유가 만나면 끈끈한 점성이 생기는데 이 점액이 대략 25배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줘 과식을 막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체내의 지방을 제거해줘 단기간에 살빼는법으로 많이 추천된다. 단, 각 개인에 따라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다를 수 있고, 체질상 우유가 자신에게 맞지 않다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먼저 살펴본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귀리우유, 만들 때 식감 부드럽게 하려면?

귀리우유를 만들 때 몇가지 TIP이 있다. 이에 귀리우유 만드는법을 소개한다.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식감이 부드러운 귀리를 먹고 싶다면 3시간 정도 충분하게 불리는 것도 좋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누르며 볶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은 귀리 2 큰술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를 모두 이것으로 먹기 보다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귀리를 1일 권장량보다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혹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귀리에 함유된 '퓨린' 성분이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