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건강이야기] "만성질환자까지 치료 가능해" '도수치료', 무엇일까?…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도와

채지혁 2019-12-13 00:00:00

[건강이야기]   만성질환자까지 치료 가능해   '도수치료', 무엇일까?…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도와
▲(출처=픽사베이)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오랜 좌식 생활로 인해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목이나 척추 등 다양한 부위에 뻐근함과 통증으로 시달리곤 한다.

이 통증은 골격의 불균형과 신경이 눌리면서 발생되는 것이다.

즉,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에 위치한 부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말이 된다.

이렇게 변형된 신체를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는 도수치료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도수치료란 수술없이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및 골반 등 틀어진 근골격계를 완화시키는 치료법이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 없이 시술자 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들이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관절 및 척추 질환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 효과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건강이야기]   만성질환자까지 치료 가능해   '도수치료', 무엇일까?…신체 불균형 교정에도 도와
▲(출처=픽사베이)

도수치료는 어떻게 치료하느냐에 대한 치료 방법에 의해 나뉜다.

도수치료 종류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이로 인해 통증을 완화시키고 체형 교정에 도움을 준다.

주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순간적으로 주어 개선시켜준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부드럽고 느린 속도의 진동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 기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무너진 척추 균형을 교정하는 기법이다.

척추와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발생된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하는 사람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나며, 제대로 교육 받지 못한 시술자에게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 손상이라는 문제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수행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