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뇌건강다스리기] 치매가 걸리는 이유 및 증상은? '뇌에 좋은 음식' 알아보고 예방 가능

김지온 2019-12-09 00:00:00

[뇌건강다스리기]  치매가 걸리는 이유 및 증상은?  '뇌에 좋은 음식' 알아보고 예방 가능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은 서구화된 생활로 인해 건강이 위협받고 있는데 그러다 혈관에 문제라도 생긴다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또한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병이나 심근경색 등이 포함돼 있어서 생각치 못한 사망의 위험이 있다. 이러지 않기 위해 식생활을 신경써서 들여서 건강유지를 해야한다. 이어 뇌의 혈관이 막히는 증상을 보이는 고지혈증 및 뇌경색을 발병시킬 수 있어약이나 건강에 좋은 견과류 등 뇌의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 등이나동맥경화 같은 질환도 조심해서 예방에 힘써야한다. 이렇게 우리 뇌가 혈관이 원할하지 못할 시 그리고 무서운 심장마비와 함께 치매의 위험도 있어 뇌혈관을 지켜줄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치매, 대체 어떤 질환일까?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손상으로 인한 기억력 저하가 된 뇌가 인지작용을 할 때 문제가 발견돼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일컫는다. 즉 치매는 쭉 정상으로 컸던 뇌가 외상, 질병 등 여러가지 후천적 요인 때문에 파괴되거나 손상을 입어서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등 정신기능도 약화된 상태를 일컫는다.

치매, 걸리면 이런 증상이?...'치매초기증상'

만약 치매에 걸렸다면 증세가 개인마다 다 다르지만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기억장애와 건망증은 약간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아예 기억을 못하는 기억장애를 보일 수 있다. 그리고 성격의 변화가 나타나는데 감정기복, 우울증, 폭력성 등이 나타날 위험이 크다. 또한 치매 초기에는 물건의 이름이나 사람의 이름, 각종 단어 등이 기억을 못 해 말할 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또는 길을 잘 찾지 못하거나 똑같은 말을 반복한다.

치매 예방하는 '뇌에 좋은 음식'은?

치매를 고치는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평소에 뇌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처음부터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려면 뇌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뇌 모양의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김, 달걀, 수박, 닭고기, 우유, 퀴노아, 토마토, 렌틸콩 등이 있다. 이외에도 귀리가 있는데 귀리의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C가 체내 잘 흡수 하도록 도와주고 메밀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또한 낙지나, 오징어,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가득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그리고 뇌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 음식들은 강황과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들이 있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