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노후생활] "10년 이상 가입해야 해요" 국민연금, 수령시기 연기할 수 있어

김수연 2019-12-07 00:00:00

[노후생활]   10년 이상 가입해야 해요  국민연금,  수령시기 연기할 수 있어
▲(출처=픽사베이)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은퇴를 앞두게 되면서 향후에 대한 수많은 걱정과 고민이 이뤄진다.

직장에 다니면서 매월 받았던 월급이 은퇴하면 받지 못하게 되고, 질병·사고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노후를 철저하게 대비해두는 것이 좋다.

현재, 정부에서는 은퇴 이후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한 3층 연금 체계로 국민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이 도입되었다.

이 3가지 중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은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 사이트에 있는 '알기쉬운 국민연금'에 의하면 국민연금은 국민 개개인의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마련된 사회보장제도로 노후 소득을 얻지 못할 경우 금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은 얼마동안 납부해야 수령액을 받을 수 있을까.

이에 연금 설계의 기초가 되는 국민연금에 대해서 확실하게 살펴보자.국민연금이란, 소득이 있을 때 꾸준히 납부했던 보험료를 토대로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 매달마다 지급받는 국민연금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덜면서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돕는 제도이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의 가입 연령은 몇 세일까.

국민연금법 중 제8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사람이면 원칙적으로 가입 대상이다.

특히, 직장에 다니다면 '사업장가입자' 형태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게 된다.

이에 만 60세까지 국민연금 보험료를 10년 이상 꾸준히 납부할 경우 보통 만 65세부터 평생동안 연금 수령이 가능하다.

단, 이러한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을 납부해야 한다.

연금을 오래 낼수록 매달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진다.내가 꾸준히 납부한 국민연금을 꼼꼼히 살펴보고 싶다면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상단 가운데 '내 연금(노후준비)'에 들어가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면 예상연금액 및 가입납부내역, 연금급여 청구까지 여러가지의 서비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면 예상 국민연금을 모의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 및 예상연금의 간단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