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체중관리] "이것만은 알고 가자!" 헬스 운동법, 근육운동 통해 '기초대사량' 높이자

장송혁 2019-12-07 00:00:00

[체중관리]   이것만은 알고 가자!   헬스 운동법, 근육운동 통해 '기초대사량' 높이자
▲(출처=픽사베이)

많은 이들은 완벽한 몸매를 원한다.

  운동운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여러가지 운동을 처음하는 사람들은 동네 헬스장을 방문한다.

그러나 보통 막 헬스를 시작한 사람들은 기구가 생소해서 간단한 런닝머신만 대충 하다가 내려오는 사람들이 꽤 있다.

이럴 때 헬스비가 그렇게 아까울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헬스는 헬스클럽에서 다양한 기구로 몸을 가꾸는 운동법으로 가장 간편하고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헬스장 가입만 하고 각종 핑계대며 가지 않거나, 홀로 운동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재미가 없을 수 있단 점, 여기에 기구를 다룰 줄 몰라 심하게 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실시하다가 부상을 입는 운동이라는 단점이 있다.당연히 헬스클럽에 일하는 트레이너들에게 질문하는 것이 좋지만 간혹 트레이너가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질문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면 질문 자체가 힘들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트레이너와 1:1 PT를 받을 수 있지만, 이 방법은 가격이 너무 비쌀 수 있다.

그렇지만 다양한 기구의 사용법만 숙지하면 바른 운동법을 실시해서 멋진 몸매를 뽐낼 수 있다.헬스장에 방문해 몸짱이 되기 전에 일단 기초대사량에 대해 알아야 한다.

다이어트 할 때 빠짐 없이 언급되는 기초대사량은 인간이 삶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열량을 일컫는다.

일정한 시간에 체내에서 나타나는 열량이 대사량, 단위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칼로리다.

일반적으로 높아진 온도는 화학 반응의 진행 속도가 빨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대사량이 약 10% 증가한다.

기초대사량은 사람들이 하루에 쓰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역할을 한다.

체중 조절을 위해 무작정 식사를 거르고 굶게되면 몸 안에서는 에너지가 모자라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나중에 또 굶어 에너지가 완전 고갈될 것을 대비해 기초대사량을 낮춘다.

그래서 똑같이 먹고 운동해도 에너지가 덜 소비 돼, 굶을 때 일시적으로 잘 빠질 순 있으나 별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좋다.

이에 헬스 등 꾸준한 다양한 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들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무리하게 굶는 방법보다 날씬한 몸매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헬스장에서 운동 순서를 모르겠다면 스트레칭 및 유산소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통한 워밍업부터 하고 기구를 통한 근육운동 마지막으로 유산소를 하면 된다.

먼저 스트레칭 및 유산소여러가지 운동을 통한 워밍업은 굳은 몸을 풀어주고 운동을 하다가 생길 수 있는 부상을 미리 방지해 주기에 해야한다.

거창할 필요 없이 몸을 풀어줄 수 있는 가벼운 느낌으로 하면 된다.

스트레칭 후에는 간단한 유산소 여러가지 운동을 통해 체온을 올려준다.

헬스장에서 할 수 있는 흔히 알고 있는 런닝머신, 싸이클 등이다.

강도는 중간으로 놓고 15분 정도면 충분하다.

스트레칭과 유산소를 했다면 본격적인 헬스인 근력운동에 돌입한다.

만약 자신이 헬스초보라면 처음부터 어렵고 복잡한 근력다양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트레이너에게 물어보거나 기구를 중심으로 계획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근육운동 시 호흡 및 자세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 및 호흡방법을 숙지하고 운동을 해야한다.

그런 뒤 간단하게 마무리 유산소 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한다.

간단하게 마무리 유산소 여러가지 운동을 한다.

이러는 것은 근력운동 후 유산소운동으로 마무리하면 더 지방 분해를 하기 때문이다.

또는 근력운동 시 뭉쳤던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헬스장 운동 순서를 익혔다면 제대로 된 기구 사용 법을 알고 근력운동에 돌입해야 한다.

헬스장에는 많은 기구가 있으나 사용법을 몰라서 그냥 건너뛰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 트레이너에게 물어보거나 기구를 잘 살펴보면 운동기구의 명칭과 사용방법이 세세하게 그림으로 설명돼 있으니 천천히 읽고 따라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하는 두 가지 기구를 설명한다.

첫 째로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가 운동되는 기구로 힙업도 도와준다.

일단 등받이에 등을 댄 다음 발판에 발을 올린다.

이후 손잡이를 잡고 발판에 올린 다리를 굽혔다 폈다를 반복하면 된다.

또한 가슴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할수 있는 체스트 프레스 방법은 먼저 엉덩이와 등을 붙이고 허리는 살짝만 띄워서 아치모양으로 만든 후, 손잡이를 잡을 땐 어깨넓이보다 살짝 넓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손잡이를 잡을 때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으로 잡아준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잡고 숨을 밖으로 내쉬고 팔을 앞으로 밀어주면 된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