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건강과 질병] '대장암' 증상 확인해 예방 실천하자

유현경 2019-12-01 00:00:00

[건강과 질병]  '대장암'  증상 확인해 예방 실천하자
▲(출처=크라우드픽)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대장암 증상을 겪는 사람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대장암 발병률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 한다.

국가암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대장암 발생자 수는 최근 10년 사이 2배로 많아졌다고 말했다.

주로 대장암은 40~50대의 중장년층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었지만 현재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대장암 진단을 받는 사람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초기의 대장암은 완치가 가능할만큼 예후가 좋지만 증상이 점차 진행되면 생존율이 줄어들어 사망까지 이르게 될 수 있다.

이에 한국인 발병률 세계 1위를 보이는 대장암에 대해 알아보자.과거에는 흔치 않았던 대장암이 요즘에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한다.

대장암의 원인은 보통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은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과 많은 연관이 있다.

과다한 육류의 섭취와 적은 섬유질 섭취 등의 서구적인 식습관이 계속 유지되면 대장암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아진다.

더불어, 유전력에 따라 가족 중에 대장암을 앓고 있는 환자가 대장암 발병률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대장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연령과는 관계없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대장암 예방에 앞서고 싶다면 인스턴트 음식과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관리에 힘써야 한다.

또,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여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장 속의 흐름을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에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가 좋으며 다시마와 미역 등과 같은 녹색 해조류도 꾸준히 섭취하도록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대장암 검진을 자세히 받아보는 것도 대장암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