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음식정보] "시력보호부터 혈관질환까지 만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주의사항까지

은유화 2019-11-27 00:00:00

[음식정보]   시력보호부터 혈관질환까지 만능!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주의사항까지
▲(출처=픽사베이)

'아보카도'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항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가장 영양가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음식이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의 효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포함하지 않고 과육만을 추출했기 때문에 아보카도가 가진 영양성분을 그대로 담고있을 뿐더러 식자재로서도 인기가 좋다. 이에 아보카도의 영양분을 쏙쏙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살펴보자.

아보카도 약 20개를 압착한 '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에 압력을 가해 오일로 압착하는 단계에서 각종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약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받으려면 무려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 때문에 아보카도를 생과일로 먹을 때보다 오일 형태로 먹는 것이 각종 영양소의 효과를 12배 정도로 높힐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샐러드 드레싱으로 뿌려먹거나 볶음·튀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때, 채소와 아보카도 오일을 함께 먹으면 채소만 먹었을 때보다 비타민 흡수율이 15배 정도 증가한다고 하니 요리 시 이를 참고해보자.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으로 알레르기 일으켜

최근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먼저,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알레르가 있는 사람들은 전신 두드러기나 복통 등의 알레르기 반응을 호소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한 경우에도 위장장애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즉시 멈추고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아보카도의 칼로리를 살펴보면 100g당 무려 187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해있는 만큼 아보카도 오일을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하루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도움된다. 이에 아보카도 오일은 하루 1~2스푼만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한편, 아보카도 오일은 공기나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맛과 색이 변화는 등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진 곳이나 서늘한 곳에 상온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