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무호흡증 증상, 합병증 부르기 전 치료해야

반형석 2019-11-19 00:00:00

숙면을 방해하는  수면무호흡증 증상,  합병증 부르기 전 치료해야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멈추는 병이다. 숨이 멈췄다 쉬어지는건 기도가 좁혀졌기 때문에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수면 중 호흡이 제대로 안되면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에 컨디션이 상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졸리게 된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고치지 않는다면 신체가 빨리 늙게 되며 혈관을 막기 때문에 알츠하이머로 이어지게 된다. 잘때 호흡이 안되는 까닭과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소개한다.

수면무호흡증 증상

먼저 제일 눈에 잘 보이는 것은 코를 고는 것이다. 코골이는 일반적인 습관으로 취급돼 자각이 힘든 증상이다. 그러나 수면 중 코골이는 정상적인 호흡이 안된다는 징조일수도 있다. 따라서 코를 너무 많이 곤다면 수면 중 무호흡을 의심해보자. 또 수면 도중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서 숨을 쉬려고 두뇌에서 각성이 이루어지면 피곤함이 쌓여서 만성피로가 생긴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많은 시간 잠을 자도 계속 피곤할 경우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이 있다면 기상 이후에 입안이 바짝 마르게 된다. 왜냐하면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을 벌린 채 잠들어서다. 입을 벌리고 자면 비강 통로가 좁아져 코골이가 생기고 혀가 풀리게 되면서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

양압기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니..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증상에 따라 양압기, 기도확장수술이 있다. 양압기는 공기가 들어오는 마스큰데 착용을 해서 기도를 넓혀주는 것이다. 장치치료기 때문에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양압기를 착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다. 마스크를 제대로 안 쓸 경우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르게 되며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따라서 양압기를 쓰려면 방법을 먼저 숙지해야 한다. 또 양압기를 사용하면 공기 압력이 코를 거치면서 코가 충혈될 수 있다. 또한 구강이 건조해지고 목의 건조함, 착용 중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 반면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은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트이게 하는 것이다. 기도에 직접 수술을 하는 대신 혀의 부피를 줄이거나 입천장의 위치를 옮겨서 기도를 열어주는 것이다.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