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가 한글속기 국가자격증 접수률을 비롯해 합격 점유율에서도 앞서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 지난 5월 상공회의소 주관 2016년 제1회 한글속기 합격자를 종합한 결과 소리자바가 타자기 방식의 기종을 제치고 국가자격증 합격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몇년전부터 국가자격증 응시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종임은 물론 합격도 가장 많이 하는 속기장비로 증명된 셈이다.
속기협회 관계자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실시간 기록을 요구하는 현실이 디지털영상속기방식을 대세로 만든 결과라고 본다. 속기사를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단순히 자격증 취득에만 중점을 둘것이 아니라 향후 현실과 전망 등을 두루 감안하고 결정해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며 의견을 밝혔다.
실제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합격자 점유율 70%를 차지하던 타자방식의 속기가 이제는 50%도 미치지 못할 만큼 변화가 뚜렷하다.
이는 타자기방식 보다 훨씬 친숙하고 배우기도 훨씬 쉬운 키보드방식의 장점과 디지털 타임머신, 디지털 문자인식과 같은 특허 받은 우수한 속기기술이 속기사는 물론 관계자들에게도 인정받기 때문이다.
속기사들이 보다 편하게 기록할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앞장서온 소리자바는 이미 10여년 전 국내 처음으로 속기교육에 화상강의를 도입하며 속기학원 중심의 교육을 개별 관리교육으로 바꿔왔다. 최근에는 적중도 높은 시험대비반과 각종 멘토링 교육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지향하고 있어 이러한 동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래된 자료를 이용해 합격률, 취업률을 언급하며 허위·과장광고를 하는 속기학원이나 업체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는 속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 확인을 할수 있도록 전국 지부를 통해 속기장비를 직접 체험해보는 무료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속기공무원 및 취업정보 등 다양한 정보는 물론 속기사 자격증 취득후에는 실무교육 및 연수 등 여러 지원을 하고 있어 관심자라면 꼭 이용해 볼 필요가 있다.